ADVERTISEMENT

스마트한 앱으로 어학 공부해볼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초등학생들의 학습 분량이 만만치않다. 학교 공부는 물론 영어와 한자 등 어학 공부에도 열심이다. 교재만 챙겨도 가방에 한가득이라 성장기 아이를 둔 부모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초등학생용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이 각광받는 것도 이때문이다. 간단한 터치만으로 어학용 교재와 MP3플레이어, 사전까지 간단하게 대체할 수 있다.

 ‘EBS 어학 FM’ 앱은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오디오 강의 수강이 가능하도록 개발된 최첨단 모바일 서비스다. EBS 프로그램의 대표 강사들이 방송을 진행하며 음악·뉴스·토익·어휘 등 다양한 방법으로 놀이처럼 쉽게 강의를 해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매달 새로 방송 콘텐트를 업데이트 한다. 영어뿐 아니라 중국어나 일본어까지 다양한 외국어를 공부할 수 있다.

 ‘두산동아 프라임 사전’ 5종 앱은 최고의 사전으로 사랑 받아 온 영한한영, 일한 한일, 불한외대새한불, 독한한독, 새국어 등 총 5개의 사전으로 구성돼 있다. 국내에서 출시된 사전 앱 중 가장 많은 단어를 수록하고 있다. 단어장을 이용하면 한번 찾았던 단어를 반복적으로 공부하는 복습도 가능하다.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어휘들을 제공한다.

 영한한영사전은 16만 개 이상의 단어를 원어민 발음으로 들려주며 올해 안으로 33만 개 이상의 표제어를 제공할 계획이다. 일한한일사전은 한자필기 입력패드를 지원하여 모르는 단어를 직접 써보며 찾을 수 있는 필기 검색이 가능하다. 일한한일 사전의 경우는 약 11만여 개의 원어민 발음을 제공한다.

 새국어사전은 표준국어대사전을 제외한 국어사전 중 국내 최다·최고의 표제어를 수록하고 있으며 불한외대새한불사전과 독한한독사전 역시 여타 앱에 비해 풍부한 표제어를 자랑한다.

‘수리수리 Voca’는 무료로 제공되는 영어단어 암기 앱으로 등·하교 시간이나 출퇴근 시간을 이용해 효율적인 영어공부를 할 수 있다. 1~2분의 짧은 시간에도 많은 단어를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 또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이론을 응용해 6번 이상의 반복학습으로 한 번 공부한 단어는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전에 알람을 설정해 두면 지정된 시각에 자신이 암기했던 단어를 복습할 수도 있어 체계적인 학습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 ‘수리수리 Voca’는 영어 단어 암기앱 중 최대의 수준인 영한 사전에 나오는 주요 단어 1만2000 개를 제공하고 있다. 성인 대상의 토익 버전을 현재 만나볼 수 있으며 중·고생 대상의 수능 버전 또한 출시예정이다. 영문법을 어려워하는 초·중등학습자를 위한 앱도 선보였다. ‘명탐정 브리트니 영문법을 잡아라!’ 2종은 학습자가 명탐정 브리트니가 되어 각종 사건을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딱딱한 영문법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다. 만화로 기초 영문법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어 초등학생은 물론 성인까지 즐겨볼 수 있다.

 2종의 앱은 각각 20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돼 있고, 각 에피소드마다 제공되는 퀴즈와 핵심 요약본으로 자신의 실력 확인은 물론 복습까지 할 수 있다. 동영상 강의와 파트별 종합문제를 통해 완성도 높은 영문법 학습이 가능하다. 부록으로 서울대 영어교육학과 이병민 교수의 ‘아빠가 들려주는 영문법 이야기’가 수록돼 있다.

[사진설명] 학습용 앱을 활용하면 사전이나 교재 등을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어 편리하다.

<박형수 기자 hspark97@joongang.co.kr 사진="황정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