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수/입시 명문 제일학원] 4월부터 시작하는 1등급 전략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올해에는 외국어가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이 대세를 이룬다. 그동안 쉬운 수능에 익숙해져있던 학생들의 경우에는 적응이 어려울 수도 있지만, 외국어의 특성상 한없이 어렵게 나올 수는 없기에 다양한 전략적 접근을 통하여, 앞으로 남은 시간동안 충분히 1등급으로 갈 수 있다.

4월부터 시작하는 경우는 우선 단어와 듣기를 중점으로 하는 1단계 기간, 독해를 연습하는 2단계 기간, 난이도 있는 문제를 통한 1등급 달성을 위한 3단계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이러한 단계는 어느 학원이나 명칭만 다를 뿐 동일한 단계를 거치고 있고 제일학원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여기서 핵심은 3단계의 노하우에 있고 여기에서 학원의 역량이 드러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의 경우도 1단계와 2단계는 보편적으로 잘 따라오지만, 마지막 3단계에서 많이 막히고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다른 곳에서도 항상 다루는 1단계와 2단계 보다는 난이도 있는 문제를 해결하여 수능 1등급을 향한 방법을 제일학원 김영준 선생님과 알아보도록 하자.

이미 수능을 치른 선배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제일 먼저 하는 말이 [빈칸 완성]과 [어법]이 제일 어려웠다고 한다. 하지만 그런 어려움에도 빈칸과 어법은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이런 난이도 있는 최상급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제일학원의 김영준 선생님과 알아보도록 하자.

첫째 - 빈칸 완성

⓵ 첫 번째 문장을 해독하면서 나름대로의 어떤 내용의 글인지에 대하여 질문을 해 본다.
- 외국어도 언어다. 언어문제는 어떤 시험에서든지 중심내용 파악이 문제해법의 열쇠다. 몇 줄 안 되는 글 속에서 학생들이 중심을 파악하기 위해선 첫 문장에 그 화두나 주제가 나와야 한다는 것이 출제위원들의 생각이다.

⓶ 빈칸 문제의 대부분 지문에서는 예제가 자주 등장하는데 이는 예제가 곧 정답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내용이기 때문이다.
- 글 작성자의 마음을 살펴보자. 예를 들만큼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문장이라는 것이다.

⓷ 대부분의 지문들에는 후반부 마지막 단락에 정답을 추론 할 수 있는 핵심문장이 제시된다.
- 외국어 영역에서 모두 적용되는 법칙이다. 빈칸완성 문제라고 해서 예외는 아니다. 빈칸주위만 떠돌다 중심주제와 엇갈리게 되는 수가 있다. 주의하자.

⓸ 정답을 결론짓기 전에 앞뒤 문장의 전후관계를 연결시켜본다.
- 빠른 독해도 중요하지만 정확한 독해도 중요함을 잊지 말자.

둘째-어법/ 어휘

⓵ 보기의 단어는 의미만 파악한 다음, 앞뒤 문장의 흐름에서 문법적 의미를 가지고 정답을 추론해낸다.
- 내용파악이 먼저다. 문장의 제1의 주어, 동사를 정확히 파악한 뒤, 문법적 가능성들을 생각해보고 내용에 맞게 선택한다.

⓶ 어휘추론 역시 보기의 단어에 매달려 시간을 다 흘려보내지 말고 앞뒤 문장의 내용을 파악하여 정답을 추론해낸다.
- 둘 중에서 하나만 알아도 좋다. 아는 그것이 내용에 부합한지 부합하지 않은지 아는 것으로 풀라. 모르는 것에 집착하지 말고.

끝으로 한 말씀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어떤 유형에서든지 단어는 필수이기 때문에 단어 학습을 게을리 하지 마시고 열심히 준비하여 여러분들의 목표를 달성하시기를 기대합니다.
이상 제일학원 김영준 선생님이 알려드리는 4월부터 시작하는 1등급 전략의 중요 팁입니다.

[재수/입시 명문 제일학원 4월 개강반 모집]
- 개 강 : 4월 1일(금)
- 문 의 : 968-3535
- 홈페이지 : www.jeilschool.com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