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미래를 향한 힘찬 도전 <21> 선문대학교 수산생명의학과 4학년 진예화(23)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11면

‘취직, 취업, 일자리, 고용…’ 요즘 시대에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단어다. 취업은 개인의 문제가 아닌 국가, 우리가 해결해야 할 큰 숙제가 된지 오래다. 중앙일보 천안아산은 기업과 구직자들의 편의를 위해 구인 소식을 실어왔다. 이어 지역 대학생들의 맞춤형 취업, 구직을 위해 ‘자기소개서’를 연재한다.

‘카르페 디엠’은 현재 이 순간에 최선을 다하라는 뜻의 라틴어이다. 이 말은 영화 ‘죽은시인의 사회’에서 키팅선생이 학생들에게 자주해 유명해졌다. 소위 말하는 성공한 삶, 밝은 미래를 위해 현재 삶의 즐거움과 낭만을 포기하지 말라고 한 말이다. 나는 이 말을 인생의 모토로 삼고 있다. 그리고 현재 삶의 충실한 것이 곧 내 미래와도 직결된다고 믿는다.

 나는 특별한 재능이 없다. 지능이 높지도 않고 그렇다고 운동신경이 뛰어나지도 않다. 그럼 나의 경쟁력은 어디에 있을까? ‘노력 + α’ 이다. 머리가 좋은 사람은 부단히 노력하는 사람을 당해낼 수 없고, 노력하는 사람도 즐기는 사람은 이길 재간이 없다. 따라서 앞의 나의 경쟁력의 ‘+ α’는 ‘즐기는 것’, 즉 ‘열정’을 가리킨다. ‘조금 더’의 차이가 명품을 만든다는 어느 광고의 문구처럼 나는 ‘적당히’하고 안주하기 보다 더 좋은 결과를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자기계발의 장

현재 나는 선문대학교 수산생명의학과에 재학 중이며 식품과학을 복수전공하고 있다. 이 과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해양으로부터 새로운 수산식품을 개발하여 제 3세계 난민과 빈민을 돕고자 하는 나의 꿈 때문이었다. 선문대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본교에서 주는 파격적인 장학혜택과 잘 갖춰진 global campus의 매력 때문이었다. 본교에 2007년 입학하였고 그 선택에 지금도 후회가 없다. 입학할 당시 처음 생긴 ‘글로벌 리더 장학생’에 선발되어 4년간 학비 전액 장학금 및 기숙사비 면제, 학기 중 생활비 지급 등의 혜택을 받고 있어 학비 및 생활비 걱정 없이 공부에 전념해 올 수 있었다. 또한 본교는 외국인 학생비율이 국내 1위인 만큼 유학생 수뿐만 아니라 외국학생과 교류 할 수 있는 많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 덕분에 영어권 국가에 아직 한번도 가본적이 없지만 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외국인 친구를 사귀며 영어 울렁증을 극복해 나가고 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수업은 교환학생들과 같이 들었던 Colford 교수님의 ‘Intercultural communication’ 수업이었다. 이 수업은 13개 국적의 학생들과 함께 활발한 토론을 통해 문화차이를 이해하고 견문을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이것을 계기로 언어와 문화에도 큰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 밖에도 기숙사의 English zone 생활, 방학 중 수준 높은 영어특강 및 캠프는 영어공부 및 global mind 형성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전공공부를 충실히 하고자 학과 소속의 ‘해양분자생물실험실’에 학부2년에 들어가 지도 교수님이신 권준영 교수님의 지도를 받으며 기초실험부터 석·박사 과정 선배들의 연구까지 어깨 넘어 배우고 있다. 현재는 졸업논문을 쓰기 위해 겨울방학 동안 실험실에서 관련논문을 읽고 실험을 설계하고 있다. 올해에는 졸업논문실험과 대학원진학준비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더불어 중국어와 일본어, 네팔어 등 언어공부를 틈틈이 할 것이다.

 아직 나는 성장 중이다. 10년 후에도 그리고 그 10년 후에도 나는 배우고 깨닫고 도전하고 있을 것이다. 평생 미완성일지 모른다. 하지만 현재 이 순간을 충실히 즐기는 나는 지금 이 1분 1초를 10점 만점에 10점 인생으로 살고 있다고 믿는다.

 상위 5~7%의 학생들에 큰 관심거리인 ‘글로벌리더장학’은 교수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장학으로서, 글로벌리더 장학생이 되면 대학 등록금 전액 감면, 월 50만원 자기계발비 지원, 기숙사 무료입주, 해외 유수대학 진학 시 연간 2만 5000달러 5년간 지급, 추후 본교 교수임용 시 우선배려 등 파격적인 장학제도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수능 언어, 수리, 외국어 영역에서 1, 2 ,3등급 이내 탐구 영역 1개 과목 3등급 이내 조건이 갖춰진 학생들이 그 대상이다.

주요실적 및 성과

2011년도 한국해양연구원 학·연장학생 선발

2010-2학기 선문학술문학상 영문에세이 당선

2010-2학기 선문토익경시대회 대상

2010-2학기 선문peer튜터링 튜티

2010-1학기 서울시교육청 ‘동생행복도우미’ 봉사

2009년동계 대학생 집중영어캠프 수료

2008-2학기~현재 학과소속 실험실 생활

2008-1학기 성화학숙 관생회 홍보부원

2007년동계 대학생평화대사(CAP) 일본세미나 참여

2007-1학기~현재 글로벌리더장학 수혜

어학능력

TOEIC 910

TOEIC SPEAKING 6

ibtTOEFL 93
 
자격증

SCUBA Diving Open Water (KUDA)

한자 준 2급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