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를 극복하고 기회로 바꾸는 방법

중앙일보

입력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로 바꾸는 방법사람은 누구나 살면서 세 번의 기회를 맞는다고 한다.

하지만 그 몇 배가 되는 위기를 맞는 것도 사실. 불황기, 세기말의 격변기에 이런 세상은 온통 '위험'과 '함정'으로 가득 찬 듯도 하다.

다나카 다츠미가 지은 '성공을 꿈꾸는 당신이 알아야 할 57가지 위기'(글읽는 세상, 7,500원)
는 이런 위기를 피하고 오히려 기회로 바꾸는 방법을 소개한 책이다.

회사가 구조조정에 휩쓸렸을 때, 사회생활이나 가정생활에서 예기치 못한 오해를 받을 때, 갑작스런 천재지변을 당했을 때, 보증으로 전 재산을 날리게 될 때 등 수많은 위기가 우리 주변에 있지만 대부분의 보통사람들은 이를 자신과는 상관없는 먼 이야기로만 느낀다.

이 책의 저자인 다나카 다츠미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일어나는 이같은 위기상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또 이런 위기에서 성공으로 나아가는 방법으로 저자가 제시하는 비결은 '기존 가치에 집착하지 않고 사회와 인간의 감정변화를 민감하게 파악, 신속하게 대처하는 것'.

그는 위기는 우리가 위기를 위기라고 깨닫지 못하는 데서 시작된다고 말한다. 위기에 대처하고 해결책을 준비하는 순간 그것은 더 이상 위기가 아니라는 점에서 '유비무환(有備無患)
'이란 격언의 현대판 해설서 역할을 해줄 듯.

이미 일본에서 출판되어 직장인들에게 큰 호응을 받았던 책을 김한신씨가 옮기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한국내 단체들의 전화번호와 웹사이트를 추가하는 등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게 바꿨다.

다음은 책 중에서 사기를 가려내는 몇 가지 비결

1. 듣기 좋은 말에 주의하라.

2. 상대가 서두른다면 한 템포 늦추어라.

3. 부자연스러운 말은 일단 의심하라.

4. 모든 이익이 당신에게 집중되어 있다면 주의하라.

5. 약점이 있을 경우 반드시 주의하라.

6. 사기꾼들은 사기 치려는 대상을 오랫동안 관찰하는 만큼 당신도 사람들을 자세히 살펴야 한다 등.

Cyber 중앙 손창원 기자

<pendori@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