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사이버대 동문탐방] 사이버대에 대한 편견의 벽을 넘었어요~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지천명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누구보다 학업에 대한 높은 열정으로 살아가고 있는 이가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대구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졸업생 최미숙씨인데 사이버대에 대한 편견의 벽을 없애고, 동아대 사회복지대학원 수석입학과 수석졸업의 영광을 누릴 수 있었던 비결과 후배들에게 전하는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1. 동아대 사회복지대학원을 수석졸업하게 된 최미숙씨!
뒤 늦게 공부를 다시 시작한 열정적인 만학도로서 2008년도에 대구사이버대학교 사회복지학과를 졸업하고, 동아대 사회복지대학원을 수석졸업하게 된 최미숙입니다. 현재 중학교에서 전문상담교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다음 학기부터는 전문대학에 강의도 나가게 될 것 같습니다.

2. 최우수 장학생으로 총장상까지! 소감 한마디!
2008년 최우수 장학생(수석)으로 대학원 생활을 시작하여 2년 6개월의 석사과정을 마치고 지난 8월 19일 또다시 최우수 성적으로 총장님의 표창장을 받게 되는 영광스러운 자리에 서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공부하는 기간 동안 울산에서 부산까지 1주일에 2번씩 줄달음했던 시간들이 결코 헛되지 않았음에 스스로에게 대견하고 감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처음과 끝이 동일하였음을 통하여 혹시라도 가질 수 있었던 사이버대학교에 대한 편견의 벽을 낮출 수 있었음에 감사합니다.

3. 적지않은 나이로 학업을 이어가시기에 부담은 없으신지?
사십대 후반에 사회복지학을 다시 공부하면서도 한 번도 제가 나이가 들어서 공부하는데 불편함을 느껴본 적이 없습니다. ‘지적 기억력은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향상된다’는 고든 박사님의 말에 공감도 해 봅니다. 저에겐 정말 나이는 숫자에 불과할 뿐입니다.

배움에 대한 욕구만 있다면 언제든지 공부할 수 있는 온라인 강의 배움터가 대구사이버대학교 우리 모교처럼 마련되어 있지 않습니까? 나이 때문에 주저하거나 스스로 포기하지 말고 용기를 내서 도전하는 만학도들이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4. 상담교사로 활동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중학교 1학년 남학생이 아버지와 이혼한 엄마가 보고 싶다고 상담실에 찾아와 우는데 한 시간 넘게 가슴으로 안고만 있었던 마음 아픈 기억이 있습니다. 그 친구의 꿈은 엄마를 만나는 것입니다. 가정해체의 문제가 심각한 수준에 와 있음을 학교현장에서 아이들을 통하여 느끼고 있습니다.

5. 학과수업이 실무에 어떻게(어떤) 도움이 되는지?
상담은 곧 사회복지실천입니다. 위기학생의 문제는 가족복지, 학교복지, 지역복지와도 연관이 되어 있어서 때로는 학부모상담, 학교(교사), 관련 기관과의 연계 등을 통하여 해결해 나갈 때가 많습니다. 이러할 때 사회복지실천기술에 따른 적용이 필요하게 됩니다.


6. 앞으로 이루고 싶으신 꿈은 무엇은?
배움의 끈은 놓고 싶지 않으며 가능하다면 박사과정도 할 생각입니다. 우선적으로 내년에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2급)에 도전할 계획에 있으며, 앞으로 청소년 관련 사회복지분야에서 심리․정서적 문제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에게 꿈을 심어주는 역할을 해 나가고 싶습니다.

7. 사이버대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학교에서 진행하는 열린 공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시고, 학생들끼리도 인적 네트워크를 만들어 서로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연결고리가 되셨으면 합니다. 특히 지역 스터디 활성화를 위해 꼭 노력하셔서 소외되고 낙오되는 학생들이 없도록 하셨으면 합니다.

끝으로, 여러분들은 졸업을 해도 영원히 대구사이버대학교 동문으로 남습니다. 어디 가시든지 당당하게 표현하고 도전하며, 승리할 수 있음을 믿고 나아가십시오. 머지않아 우리 대구사이버대학교가 들어가기 힘든 대학교 중의 하나가 될 줄 믿습니다. 항상 할 수 있다는 긍정의 마음으로 승리하는 여러분들이 다 되시길 기원합니다. 여러분, 사랑합니다.

한편 대구사이버대를 비롯하여 경희사이버대, 한양사이버대, 고려사이버대, 서울사이버대 등 전국 주요 사이버대학교들이 12월 1일 부터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특수교육/미술치료/언어치료/행동치료/놀이치료/상담심리/사회복지/재활/복지행정/지역사회개발/컴퓨터·경영까지 총 11개 학과로 구성된 대구사이버대는 고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자세한 입학전형 내용은 입학안내 홈페이지(enter.dcu.ac.kr)와 입학상담 전화(053-850-4000)을 통해 알 수 있다.

<이 기사는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르며,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