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0자 경제뉴스] 기업 外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8면

기업

쌍용건설, BIM 어워드 시공 부문 대상

쌍용건설은 현재 공사 중인 ‘스테이트 타워 남산’ 현장이 2010 BIM 어워드에서 시공 부문 대상을 받았다고 6일 밝혔다. BIM은 평면설계를 3차원 입체화하는 설계기법을 뜻한다. BIM 어워드는 빌딩스마트협회가 주최하고 국가건축정책위원회·국토해양부가 후원하는 행사로 올해 두 번째다.

이노디자인 작업한 욕조 ‘iF 어워드’ 수상

디자인 컨설팅 그룹 ㈜이노디자인이 디자인한 욕실용품 전문업체 ‘화이트스파’의 소프트 욕조가 세계 최고 권위의 디자인상 중 하나인 독일 ‘iF 제품 디자인 어워드 2011’을 수상했다. 소프트 욕조란 말랑말랑한 신소재로 만든 쿠션 욕조로서, 외관은 일반 세라믹 욕조와 같지만 내부는 부드러운 쿠션감이 있다.

능률협회, 혁신선도 사업장 6곳 인증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은 웅진코웨이 유구사업장 등 6곳을 ‘2010 대한민국 혁신선도 우수사업장’으로 인증했다 . 코오롱글로텍 구미사업장, 유한킴벌리 군포사업장, 에이스디지텍 오창사업장,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등도 인증을 받았다.

KMI, 제4이통사업 국민주 발행 추진

한국모바일인터넷(KMI)이 지난달 방송통신위원회에 사업 승인을 낸 ‘제4이동통신사업’에 국민주 발행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KMI는 이르면 이달 말 방통위 허가를 받으면 전국에 와이브로 네트워크를 깔아 내년 10월 수도권을 시작으로 OPMD(하나의 요금제로 복수 단말기 사용) 등 다양한 이동통신을 서비스할 계획이다.

벤츠, 뉴 제너레이션 CL63 AMG 출시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가 6일 뉴 제너레이션 CL63 AMG를 출시했다. 이 모델은 메르세데스 AMG 최초로 직분사 엔진을 탑재해 연료 경제성을 높였다. 배기량은 줄었으나 최고 출력과 토크는 향상됐다.

삼성, TV 앱스 콘테스트 수상작 서비스

삼성전자가 ‘삼성 TV 앱스 콘테스트’의 수상작을 서비스한다. 지난 3월부터 진행된 콘테스트에서 창의상을 수상한 ‘픽처 스토리(Picture Story)’와 도전상을 받은 ‘패밀리 다이스(Family Dice)’는 지난달 국내와 미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했다.

LG전자, 페이스북 사이트 오픈

LG전자가 페이스북 사이트(www.facebook.com/theLGstory)를 오픈했다. 소비자와 함께 이야기를 만든다는 의미에서 계정이름을 ‘the LG story’로 지었다. 기업 관련 뉴스·문화 등 다양한 주제로 정보를 제공하고, 소비자와 소통한다는 목표다. 이 회사는 생활가전 페이스북 사이트도 추가로 오픈할 계획이다.

KT·분당서울대병원, 의료용 앱 개발

KT와 분당서울대병원이 병원을 찾기 힘든 환자들을 위해 의료용 스마트폰 앱들을 공동 개발했다. ▶만상창상(욕창) 관리 앱 ▶경도인지장애 관리 앱 ▶천식 관리 앱 ▶심전도관리 앱 등 4종이다. 만상창상 앱은 환자의 상태를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면 자동으로 병원에 전송되는 응용프로그램이다.

SKT·LG디스플레이, 협력대상 최고상

SK텔레콤과 LG디스플레이는 전국경제인연합회·중소기업중앙회가 주최한 ‘대·중소기업협력대상 시상식’에서 단체부문 최고상인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삼성전기의 협력사인 삼영전자공업과 LG화학의 협력사인 네패스도 액정화면(LCD) 부품 등의 국산화에 기여한 공로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금융

10대 그룹 시가총액 638조원

한국거래소는 지난 2일 기준 10대 그룹 상장사의 시가총액이 638조5100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주식시장 전체 시총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4.2%로 지난해 말(50.8%)보다 3.4%포인트 증가했다. 지난해 말 대비 시가총액 증가율이 높은 그룹은 현대중공업(113.1%)과 현대차(62.5%), 금호아시아나(58.6%) 등이었다. 포스코그룹은 10대 그룹 중 유일하게 시총이 감소(-11조3117억원)했다.

펀드판매 서비스 우수회사 선정

한국투자자보호재단은 2010년 최우수 펀드판매회사로 광주은행·삼성증권·외환은행·유진투자증권·하나은행 5개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11개 은행과 19개 증권사, 2개 보험사의 영업점 460곳에서 고객을 가장해 상담하는 방법 등으로 평가한 결과다.

현대해상, 구세군에 성금 2억원

현대해상화재보험은 6일 구세군에 불우이웃돕기 성금 2억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서태창 현대해상 사장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 추운 겨울을 맞고 있는 소외된 이웃들에게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현대캐피탈, 신용대출 금리 5%P 인하

현대캐피탈은 다음 달부터 신용대출 최고 금리를 연 34.99%에서 29.99%로 5%포인트 인하한다고 6일 밝혔다. 지난 8월 최고 금리를 5%포인트 인하한 지 5개월 만에 추가로 내리는 것이다.

캠코, 주택담보채권 채무조정 15년으로

자산관리공사는 6일 금융회사에서 넘어온 부실채권 중 주택담보채권의 채무조정(분할상환) 기간을 종전 8년에서 15년으로 늘리기로 했다고 밝혔다. 채무자는 15년간 연 7~8%대의 이자율로 빚을 나눠 갚고 중도 일시상환 시 조기상환 수수료를 부담하지 않아도 된다. 연체 이자율은 17%가 적용된다.

정책

정유사-주유소 공정거래 기준 제정

공정거래위원회가 석유정제업자와 주유소의 공정한 거래에 관한 기준을 새로 제정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주유소가 특정 정유회사의 브랜드를 표시한 ‘폴사인’과 관계없이 질 좋고 저렴한 다른 회사의 기름을 선택해 판매(혼합판매)하기가 쉬워진다.

KIEP “내년에도 원화가치 상승 기조”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내년에도 달러 대비 원화가치 상승 기조가 계속되고 국제 유가는 완만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KIEP는 6일 ‘2011년 세계경제 전망’ 요약 보고서에서 “경상수지 흑자 기조 유지, 해외자금의 꾸준한 유입, 국제적 통화절상 압력 강화 등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최고가 담배 ‘보헴 시가마스터’ 출시

KT&G는 최고가 담배인 ‘보헴 시가마스터’를 8일 출시한다. 가격은 갑당 5000원으로 KT&G가 국내에 출시한 담배 중 한정판을 제외하고 역대 최고가다. 이 담배는 원료 잎담배의 36%가 고급 쿠바산 시가엽이며 탄소복합필터를 적용해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다.

우체국쇼핑, 연평도 꽃게 팔아주기 행사

지식경제부 우정사업본부는 연평도민 지원을 위해 25일까지 우체국쇼핑(www.epost.kr)에 ‘꽃게 기획전’을 연다고 6일 밝혔다. 가격은 8만~25만원으로 꽃게의 크기와 암수에 따라 다양하게 준비돼 있다. 주문 고객에게는 2000원의 할인쿠폰을 주며, 배송비는 받지 않는다. 현재 연평도 냉동창고에는 8억여원어치의 꽃게 5000박스(박스당 평균 40마리)가 보관돼 있다.

나랏빚 이자 내년 23조원 … 예산의 7%

나랏빚이 400조원 시대에 접어들면서 이자 부담만 내년에 23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됐다. 6일 기획재정부와 국회 예결특위 등에 따르면 내년도 국가채무에 따른 이자비용은 22조9000억원으로 올해(20조원)보다 15% 가까이 늘어날 전망이다. 이자비용이 연간 정부의 총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올해 6.8%에서 내년(예산안 기준)에는 7.4%까지 올라간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