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 알카이티스의 생생피부 talk] 면도 뒤 스킨만? 겨울엔 보습크림 꼭 챙기세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6면

Q 가을이 되면 얼굴이 당기고 살짝 아파요. 아침에 로션도 바르고, 수분 크림을 사용하지만 여전히 피부는 당깁니다. 잘 때는 아이들 베이비크림을 듬뿍 바를 정도입니다. (직장인·55·백O호)

A 피부는 외부 감염으로부터 우리의 몸을 지키는 방어벽입니다. 피부가 갈라지고 건조해지면 상처가 쉽게 생기고, 이를 통해 감염에 쉽게 노출되므로 보습이야말로 피부 건강을 지키는 첫 번째 수칙입니다.

 남성의 피부 건조는 생활습관과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세안과 면도를 하고 보습을 하지 않는다든지, 피부에 맞지 않는 토너나 보습제를 사용하고, 자주 사우나나 뜨거운 샤워를 하는 것입니다. 영양분을 고루 섭취하지 않는다거나 흡연도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당뇨병이나 갑상선 기능부전도 피부 건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건조한 피부를 개선하기 위해 다음의 방법을 지켜보세요.

 1. 세안 건강한 피부는 얇은 유분막이 형성돼 있습니다. 이 유분막을 지키는 세안제가 중요합니다. 비누와 같은 강한 세정제가 아닌 피부의 유분막을 지키는 천연세정제를 이용해 미지근한 물에 세안해 보세요. 지성이나 중성피부는 거품이 많이 나는 세정제도 괜찮지만 거품은 유분을 제거하므로 건성 피부에는 좋지 않습니다. 화학계면활성제가 들어 있지 않아 거품은 적지만 보습을 해주는 알카이티스 퓨리파잉클린저로 세안하시면 좋습니다.

 2. 각질제거 각질은 피부표면에 쌓입니다. 각질제거는 건성 피부라면 월 2회 해주면 좋습니다. 각질제거 후 오일로 마사지해서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 주세요.

 3. 토너 모두가 토너를 사용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용하는 애프터 셰이브 중 알코올이 함유돼 피부를 건조하게 하는 제품이나 모공을 닫아줘 유분 생성을 막는 토너는 건성 피부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보습 보습제는 반드시 세안과 면도 직후 아직 피부가 마르지 않았을 때에 발라 주세요. 건조함이 심하다면 10분 후에 다시 한 번 덧발라 주세요. 건조한 피부에는 로션타입보다 크림타입이 좋고, 알카이티스 데이크림과 같이 즉시 스며들면서 보습을 지켜 주는 제품이 좋습니다. 주 1회는 오일 마사지를 해서 건강한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고, 건조함이 심하다면 매일 밤 세안 후 물기제거 전 소량의 오일로 마사지를 해 주고, 물기를 제거한 뒤에 보습을 합니다.



※중앙일보 독자의 피부상담을 받습니다. 상담자 중 선택된 분에게는 닥터 알카이티스(www.alkaitis.co.kr) 트레블 키트를 선물로 증정합니다. 문의 choialth@joongang.co.kr [070-4149-2922]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