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받을 수 있는'인터넷 전화'곧 등장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6면

인터넷 전화가 새롭게 조명받고 있다. 2000년 정보기술(IT) 거품 붕괴 후 소비자들의 뇌리에서 사라져 가던 인터넷 전화는 통화 품질을 꾸준히 개선한 덕에 올 들어 부쩍 관심을 끌고 있다. IT 붐 때 각광받았던 무료 인터넷 전화 '다이얼 패드'와는 달리 요즘 서비스하고 있는 유료 인터넷 전화의 통화 품질은 유선 전화에 못지않다. 여기에다 올 상반기 '070'으로 시작되는 수신 가능 인터넷 전화 서비스가 시작된다. 소비자는 일반 전화처럼 고유의 전화번호를 받아 이를 통해 전화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삼성네트웍스와 애니유저넷 등 대형 인터넷 전화회사들은 '070' 수신 인터넷 전화 서비스를 준비 중이며, KT와 하나로텔레콤 등 대형 통신업체들도 인터넷 전화 시장에 뛰어들 기세다.

▶ 인터넷 전화를 이용하면 화상 전화 등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사진은 KT의 화상 인터넷 전화 서비스. [KT 제공

◆급성장하는 인터넷 전화=시장조사 기관인 IDC는 세계 인터넷 전화 시장이 연 48%씩 성장해 2007년에는 40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수신 번호(070)가 부여되면 국내 인터넷 전화 시장은 연평균 109%씩 성장해 2007년에는 300만 가입자 시대가 열릴 것으로 내다봤다. 업계는 앞으로 음성통화 시장이 점차 인터넷 전화 위주로 재편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급성장 전망은 인터넷 전화의 통화 품질에 대한 신뢰에서 나왔다. 유료 인터넷 전화의 통화 품질은 이미 이동통신 수준을 뛰어넘었고, 일반 유선전화에 약간 못 미치는 수준이다. 정보통신부가 2003년 인터넷 전화의 통화 품질을 측정한 결과 75R(R은 음성 품질 지수)을 기록했다. 이동전화는 62R, 일반 전화는 90R로 나타났다. 인터넷 전화 업체 관계자들은 "일반 전화와 인터넷 전화의 통화 품질 차이는 일반인이 느끼지 못할 정도의 미미한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가격 경쟁력 탁월=인터넷 전화 업체인 애니유저넷(www.anyuser.co.kr)은 미국 통화를 분당 77원에 제공한다. KT는 분당 288원에 제공하고 있다. 애니유저넷 관계자는 "미국.일본.중국.캐나다.호주.홍콩 등 주요 6개국 국제전화 평균 요금은 일반 유선전화의 16% 수준"이라고 말했다.

인터넷 전화 업체들은 시내와 시외전화를 구분하지 않고 3분당 39원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T의 일반 전화와 비교하면 시내전화 요금은 같지만 시외전화 요금은 매우 싼 편이다.

◆어떻게 사용하나=인터넷 전화를 사용하려면 먼저 메가패스.하나포스 등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에 가입해야 한다. 그런 다음 인터넷 전화 회사에서 파는 '게이트 웨이'라는 접속 장비를 구입해야 한다. 이 장비는 초고속 인터넷망과 전화기를 연결하는 장치다. 가격은 10만~15만원. 현재 수십 개의 인터넷 전화회사가 영업 중이다. 어떤 업체를 선택해야 할지 헛갈리게 마련이다.

업체 관계자들은 "교환기 기술을 자체적으로 개발한 대형 업체를 선택하는 게 좋다"며 "교환기의 수준에 따라 통화 품질이 결정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희성 기자

*** 국제전화는 어디가 쌀까

자주 걸지 않는다면 휴대전화 서비스가 이익


국제전화를 싸게 걸 수 있는 방법은 인터넷 전화 또는 휴대전화를 이용하는 것이다. 일반 유선 국제전화인 001이나 002보다 인터넷 전화와 휴대전화는 50~80%가량 싸다. 이 중 인터넷 전화가 휴대전화보다 요금이 저렴한 편이다. 인터넷 전화로 미국에 전화를 걸면 분당 70~80원가량의 요금이면 되지만 휴대전화기를 이용하면 150원가량을 내야 한다. 001이나 002를 사용하면 288원이 부과된다.

인터넷 전화를 이용해 국제전화를 거는 게 요금 측면에서는 좋지만, 아무래도 휴대전화보다 불편한 게 사실이다. 또 별도의 장비(게이트 웨이)를 사야 하는 것도 부담이다. 따라서 국제전화를 자주 걸지 않으면 휴대전화기를 이용하는 게 경제적이다. 휴대전화 국제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는 삼성네트웍스(00755).SK텔링크(00700).KTF(00345) 등이 있다. 휴대전화기가 있으면 어떤 회사든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가령 KTF 고객이 SK텔링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식이다. 이용 방법은 그동안 자주 사용했던 001이나 002 대신 00755.00700.00345 중 하나를 선택해 누른 뒤 국가 번호+지역 번호+개인 전화번호를 누르면 된다.

이희성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