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 전문교사 과정으로 재취업 노린다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최근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전문교사로 재취업을 하면서 적성을 살리면서 수입도 올리는 주부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에 따라 방과후학교 전문교사가 되기 위한 방법을 문의하는 사람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방과후학교는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다양한 형태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계발을 돕고, 사교육비 경감과 교육복지 증진을 꾀하는 사업이다. 사회 양극화 심화에 따른 교육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부각되어, 최근에는 공교육에서 이뤄지는 방과후학교가 학부모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발맞추어 경기도 안양에 위치한 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는 오는 30일부터 방과후학교 전문교사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기로 했다. 초등 방과후학교 전문교사 양성과정은 현재 일선 학교에서 부각되고 있는 방과후학교를 운영할 수 있는 전문성과 교육소양 등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될 계획.

방과후학교 전문교사 양성과정 지원대상자는 방과후학교 교사에 관심 있는 이들 및 현직 방과후학교 교사로 활동 중이지만 자신의 전문성을 업그레이드 하고자 하는 이들이다.

특히 방과후학교 전문교사 과정 중 방과후 아동지도사, 독서지도사, 논술지도사 및 다문화가정지도사의 경우, 경기도민 평생교육대학 지원사업으로 선정 되었으며, 자기주도학습지도사는 안양시 평생교육 지원사업으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해당 과정은 경기도 및 안양시에서 일정 부분의 수강료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다른 기관에서 운영하는 동일과정에 비해 저렴하게 운영되는 장점이 있다.

경인교육대학교는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전문교사 양성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을 갖춘 이들에게는 방과후교사 자격증을 수여하고,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해준다는 방침이어서 수강생들의 취업전망을 한층 밝혔다.

한편 경인교육대학교는 방과후학교 전문교사 양성과정 외에도 원어민이 진행하는 외국어강좌 및 다양한 교양/취미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쾌적하고 조용한 대학 캠퍼스에서 자기계발을 원하는 이들에게는 이상적인 교육이 될 것으로 보인다.

자세한 내용은 경인교육대학교 경기캠퍼스 평생교육원 홈페이지 (http://sub.ginue.ac.kr/gglife)를 참조하거나 전화(031-470-6152~4)로 자세한 사항을 문의하면 된다.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