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선 노선 변경 불가"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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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30면

남북간 동해선 철도·도로 연결공사 지역 내의 대규모 해당화 군락지 등 생태계 보존을 위해 노선을 바꿔야 한다는 환경조사단의 주장(본지 10월 7일자 31면)에 대해 건설교통부가 불가 입장을 밝혔다.

건교부는 대신 ▶습지 통과 구간은 교량으로 건설하고▶에코 브리지(도로 위에 교량식으로 건설한 동물 이동로)와 생태터널(도로 밑에 만든 동물 이동로)의 대폭 확충 등 환경보존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양성호(梁成鎬)건교부 수송물류심의관은 7일 "지난달 남북 회담에서 1백m 폭으로 비무장지대를 관통하는 구역을 설정해 철도와 도로를 건설키로 합의했다"며 "노선을 바꾸려면 남북간 회담을 다시 해야 하는 등 절차가 복잡하고 시일이 많이 걸려 사실상 변경은 어렵다"고 밝혔다.

梁심의관은 환경보호를 위해 동해선 도로를 왕복 2차선으로 축소하자는 주장에 대해선 "지난달 이미 2차선 건설에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강갑생 기자

kkskk@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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