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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 제물로 일방 이익 추구"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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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2면

정동채 문화관광부 장관이 지상파 방송의 중간광고.광고총량제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시민단체.학계가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시청자 복지를 해치고 매체 간 '부익부 빈익빈'현상을 심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일부 시민단체는 "정부가 시청자를 제물로 일방의 이익만을 추구할 경우 시민사회의 준엄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 "시청자 권익 침해"=경실련은 정 장관의 발언이 나온 다음날인 6일 반박 성명을 냈다. 경실련은 "중간광고가 도입되면 시청자들의 시청권이 방해받고 프로그램은 광고에 종속될 수밖에 없다"며 "지금도 지상파 방송의 상업주의가 심각한 상황에서 시청률 경쟁은 가속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실련은 정부에 관련 논의를 전면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언론인권센터도 이날 두 제도로 시청자의 볼 권리가 침해될 소지가 크다며 반대 성명을 발표했다.

이런 비판은 학계에서도 마찬가지다. 임동욱 광주대 언론광고학부 교수는 "중간광고는 시청 흐름을 끊어놓게 마련"이라며 "방송사가 흑자를 내는 상황에서 '어려움' 운운하는 건 상식에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한국언론재단의 김영욱 박사도 "우리의 경우 선진국에 비해 드라마.오락이 지나치게 많이 편성돼 있다"며 "중간광고가 도입될 경우 더욱 말초적인 내용에 관심을 갖게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에 따르면 유럽에선 중간광고를 허용하더라도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공영방송은 중간광고를 할 수 없고, 민영방송도 뉴스.드라마.영화 등 예술문화성 프로그램엔 허용되지 않는다고 한다.

◆ "매체 간 균형발전 저해"=일부에선 방송사도 디지털 전환 등 막대한 돈이 필요한 만큼 전향적 입장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대다수 학자는 중간광고 도입에는 득보다 실이 많을 것이라고 말한다.

주동황 광운대 미디어영상학부 교수는 이를 '시기상조'로 규정한 뒤 "군소 신문들의 광고 수입이 떨어지는 등 매체 간 균형발전이 심각한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최민희 사무총장도 "타 매체에 비해 지상파 방송의 경영상황은 어렵지 않다"며 "매체 전반을 고려해 방송광고 정책을 펴야 한다"고 주장했다.

◆ 중간광고.광고총량제=중간광고는 프로그램 도중 광고가 끼어드는 것. 광고총량제는 전체 양만 규제하고 광고 종류.시간.방법은 방송사에 일임하는 제도.

김택환 미디어 전문기자, 이상복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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