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작과정 시연 관심집중 엄마와 동참 프로도 인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3면

note:미술교육 프로그램은 크게 실기와 이론 공부로 나눌 수 있다. 그림이나 조각· 판화·서예 등을 직접 배우는 실기 과정은 국립현대미술관 현대미술관회(02-502-5670)·예술의전당 미술아카데미(02-580-1621) 등 대형 미술관 것이 체계가 잡혀 있고, 각 백화점이나 문화센터가 마련한 강좌들도 다양하다. 소질이 있다, 없다를 떠나서 스스로 그리고 만들면서 몰두할 수 있고 기쁜 마음이 들면 미술을 제대로 즐긴다고 말할 수 있다. 꼭 작가 강사에게 강좌를 듣지 않더라도 연필을 들고 뭐든 제 눈으로 보고 그리는 과정이 중요하다.

이론 공부는 길이 더 많다. 쏟아져 나오는 미술책을 잘 골라 정독하는 것도 좋고, 각종 아카데미에 등록해 체계적으로 미술사를 정리하는 길도 있다. 9월 9일에 개강하는 삼성예술아카데미(02-750-7859), 9월 초에 시작하는 가나아카데미(02-725-1526) 등 미술잡지나 신문의 단신란을 참고하면 강좌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 전통깊은 유럽의 미술관 기행이나 국내 문화답사 기회도 잦아지고 있어 동호회 소식란 등을 참고하면 다양한 기회를 잡을 수 있다. 각종 미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로는 www.neolook.com이 내용이 풍부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