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부대낀 일상 벗고… 입맛대로 출발>강원~경기도 일주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53면

Q울산에 사는 결혼 2년차 주부입니다. 저희 부부는 이번 여름에 1주일간 여행을 떠나려고 합니다. 춘천과 경기도쪽을 가고 싶은데 여행 일정을 잡아주셨으면 합니다.

A강원서부지역과 경기도를 둘러보시려면 시간도 넉넉하니 울산에서 강원도 양구까지 연결되는 국도 31호선을 이용해 보세요. 국도 31호선은 경주~포항~청송~영양~태백~영월~평창~운두령~상남~현리~원통을 거치게 됩니다. 드라이브를 즐기며 만나게 되는 관광지로는 문무대왕릉·감은사지(경주),주왕산 국립공원(청송),조지훈 시인 생가(영양), 낙동강의 발원지인 황지와 태백산 소도당골(태백),김삿갓묘·장릉·청령포(영월),이효석 시인 생가(평창),내린천(인제)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동고속도로 속사 나들목에서 양구까지는 국도 31호선에서 승용차로 10여분 거리에 방아다리·신·삼봉·필례·후곡 약수 등이 이어져 있어 '약수 기행'을 즐길 수도 있지요. 양구에서는 소양호를 끼고 춘천으로 이어지는 국도 46호선을 이용하면 됩니다.

춘천에서는 중도유원지·강촌을 둘러보면 좋고 경기도 동부지역에서는 여주·이천을 찾아가세요. 특히 여주에는 목아박물관·영릉(세종대왕릉)·신륵사를 볼 수 있고 값싼 생활 도자기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여주에서 영동·중앙고속도로를 이용해 대구를 거쳐 울산까지 내려갈 수 있지요.

숙소는 동선(動線)과 관광지를 감안해 주왕산 국립공원(청송)·태백·양구·춘천·이천에서 주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각 지방의 별미요리로는 달기백숙(청송)·흑염소전골(태백)·보리밥(영월)·막국수(평창)·송어회(운두령)·산채정식(인제)·어죽(양구)·닭갈비(춘천)·소머리국밥(이천) 등이 유명합니다.

*e-메일이나 팩스(02-751-5626)를 통해 독자 여러분의 질문을 받습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