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산강 정비사업 해법 ‘4색 물결’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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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18면

“전라남도와의 입장 차이 때문에 곤혹스럽다.”

민주당 ‘4대 강 사업 저지 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이미경(서울 은평갑) 의원은 8일 오후 광주광역시청에서 ‘영산강 간담회’를 마친 뒤 이렇게 말했다. 지지 기반인 호남에서 광주시·전라남도·환경단체 등이 영산강 사업에 시각차를 드러내 보이자 합의점을 찾기 위해 간담회를 했는데도 별 소득이 없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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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보 건설과 준설에서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다. 민주당이 ‘보 건설을 잠정 중단하고 타당성을 검증한 뒤 추진하자’고 제안했으나 박준영 전남지사는 명확하게 답변하지 않았다. 사실상 거부 의사를 표명한 것이다. 박 지사는 “영산강 사업은 민주당이 2004년 전남도지사 공약으로 만들어 준 것”이라며 “민주당이 반대하는 4대 강 사업의 범위에 영산강이 포함된 뒤 이를 수정할 것을 여러 차례 건의했으나 조율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전라남도는 운하 건설이 아닌, 수질 개선과 수량 확보를 위해서는 보 건설과 준설이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민주당·환경단체는 수질에 악영향을 준다며 보 건설과 준설에 반대하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광주전남환경운동연합 최지현 사무국장은 “보 건설과 준설이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검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만큼 보 건설과 강 상류 쪽 준설작업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간담회에 앞서 특위는 이날 오전 영산강 6공구 승촌보 공사현장을 찾았다. 지난해 이명박 대통령이 기공식에 참석한, 영산강 사업의 상징적 장소다. 이 자리에서 특위 위원들은 수질 개선 효과에 의문을 제기했다. 김재균(광주 북을) 의원은 “수량 확보가 수질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보를 만들면 유속이 느려져 수질이 나빠진다는 국립환경과학원의 조사 결과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장성호 익산지방국토관리청장은 “수량 확보와 수질 개선은 병행돼야 한다. 수량이 확보되면 수질 개선 효과가 있다”며 “(환경과학원 결과는) 수문이 없는 고정보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승촌보의 가운데 부분은 수문을 열고 닫을 수 있는 가동보로 건설된다”고 반박했다.

이처럼 영산강 사업과 관련해 전남도·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 적극적인 추진의지를 밝힌 반면 민주당·환경단체는 반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광주시는 광주천의 하수 정비를 먼저 해야 한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민주당 강기정(광주 북갑) 의원은 “보 건설의 경우 (수질 개선 효과 등) 사실관계에 대한 주장이 엇갈려 접점을 찾거나 합의 도출은 못 했다”고 설명했다.

간담회는 오후 2시에 시작해 박준영 지사, 강운태 광주시장의 모두발언만 공개한 뒤 나머지는 비공개로 진행됐다. 의견이 팽팽하게 맞서면서 예정된 오후 3시40분을 훌쩍 넘겨 5시가 돼 끝났다.

광주=유지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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