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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J·YS 고향 섬에 '다리·도로 연결' 논란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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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3면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의 고향인 전남 신안군 하의도와 목포를 20여개의 다리로 잇는 사업이 추진돼 특혜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건설교통부는 "노선 지정만 했을 뿐 구체적인 사업계획조차 세워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건교부 한 관계자는 "김영삼(金泳三) 전 대통령의 고향인 거제도에서도 비슷한 계획이 수립돼 있다"고 말했다.

도로 건설은 보통 노선 지정-사업계획 수립-관계기관 협의(타당성 조사)-예산확정-사업시행(착공)의 5단계를 거친다. 하의도 사업은 1단계인 노선 지정, 거제도 사업은 2단계인 사업계획 수립을 마친 상태다. 하지만 정부 일각에서는 대통령 재임기간에 고향을 지나는 도로가 계획된 것 자체가 오해를 살 소지가 있다고 비판했다.

◇하의도·거제도 도로계획=건교부는 인천~목포~부산 해안도로 9백㎞ 등 총 1천2백67㎞를 지난해 8월 국도 노선으로 지정했다고 13일 밝혔다. 이 가운데 신안군 압해도~암태도~비금도~도초도~하의도~상태도~장산도~안좌도에 이르는 국도 2호선의 목포~신안 연장 92㎞ 구간이 포함됐다.

신안군은 "관광지·지역 개발을 위해 사업을 추진 중"이라며 "교량건설 등에 1조8천억원의 사업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도로 건설로 직접 혜택을 보는 신안지역 주민은 3만2천명 정도여서 과잉투자라는 지적이 건설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건교부 장만석 도로정책과장은 "착공 여부와 구간·시기는 타당성 조사를 해봐야 결정된다"며 "장기 국토개발계획 차원에서 노선 지정만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건교부는 지난해 8월 이전에도 남해도~창선도~삼천포, 통영~거제~가덕도~부산 등 많은 도서지역 연결노선을 지정했었다. 거제와 부산을 잇는 국도의 경우 1996년 노선 지정을 마친 뒤 현재 총 공사비 2조2천억원의 사업계획이 수립된 상태다.

◇정치권 공방=한나라당 이강두(康斗)정책위의장은 "6조원이 들어가는 인천~부산 해안도로 공사 중 'DJ 생가'를 연결하는 '생가 도로'에만 2조원을 투입한다는 것은 지역간 형평투자 원칙에 어긋난다"며 "도로건설 계획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민주당 한화갑(韓和甲)대표는 "이 사업은 내가 지역구 의원으로 지역개발·관광지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것"이라며 "신안군 섬들을 다리로 연결하면 1년에 3백만명 이상의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김현미(金賢美)부대변인이 전했다.

신혜경 전문기자, 김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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