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남북철도 연결 실현되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22일 통일부의 올해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가장 눈에 띄는 대목은 경의선과 동해선 철도·도로의 연결공사다.

업무추진 목표인 '한반도 상황의 평화적 관리와 남북간 실질협력의 증진'에 부응하기 위해 남북 군당국의 협조가 필요한 철도·도로 단절구간 복원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철도 연결 속도 붙나=김정일(金正日)국방위원장이 방북한 임동원(東源)특사에게 동해선 연결공사 문제를 먼저 거론하고, 필요성과 경제적 이득을 강조했다는 점에 정부 당국은 주목한다.

또 군부 실세인 이명수 작전국장이 金위원장 앞에서 '3개월 내 경의선 완공'을 장담하고 지뢰제거 장비를 요청하는 등 적극적 움직임을 보인 것으로 알려지자 통일부 당국자들은 "이번만은 진심인 것 같다"며 기대를 걸고 있다.

경의선 철도는 10월 이전에 연결하고 동해선은 저진~온정리간 27㎞ 구간을 우선 개통하는 청사진도 이런 분위기를 반영하고 있다.

특히 북측구간 철로 연결에 필요한 침목·레일 등을 차관형식으로 북한에 제공하고, 비무장지대 북측지역의 지뢰제거에 우리 장비를 지원키로 한 것은 공사에 탄력을 주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군 관계자는 "지뢰제거 장비 가운데 리노나 마인 브레이커는 무게가 47t에 달해 운영이 어렵고 대전차 지뢰에 약하기 때문에 20t 안팎인 MK4가 유력하다"며 "장비만 지원할지, 우리 요원과 정비팀이 직접 가서 지뢰제거를 할 지는 군사실무위에서 북측과 논의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 당국자는 "철도가 연결되더라도 화차운용·통관 등 해결할 문제가 많아 인적·물적 왕래가 실현되기에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무게 실린 5월 경협추진위=28일 재개될 4차 이산가족 상봉을 계기로 생사확인·서신교환의 확대와 이산가족 면회소 설치 등도 추진한다는게 통일부의 방침이다.

또 육로관광과 관광특구 지정 등 금강산 관광사업의 활성화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것.

이와 함께 통일부는 특사 방북을 계기로 마련된 남북관계 복원 분위기를 살려가려면 대북지원 등 정지작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다음달 7일부터 서울에서 열릴 남북 경협추진위에서 정부 보유 쌀의 대북차관제공 등을 다룬다는 것.

특히 북측이 지난주 경의선 복원을 위한 군사실무접촉 제안을 거부하면서 이 문제를 경추위에서 다루자는 입장을 밝힌 만큼 이 회의에서 북측이 철도연결 등 경협사업과 대북지원 문제를 어떻게 배합할지 주목되고 있다.

이영종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