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상식 넓히고 승용차도 받고… '월드컵 낱말'맞춰 보세요 ◇제1회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1면

'월드컵 크로스워드 대잔치'는 오늘(1일)부터 매주 1회씩, 총 7회에 걸쳐 진행됩니다. 문제는 중앙일보 스포츠섹션 지면과 조인스닷컴(www.joins.com)에 동시에 출제되지만 응모는 조인스닷컴을 통해서만 받습니다.

조인스닷컴 초기화면의 오른쪽에 있는 '월드컵 크로스워드 대잔치' 배너를 클릭해 들어간 뒤 안내에 따르시면 됩니다.

크로스워드에 들어가는 낱말은 대부분 월드컵 및 축구에 관한 단어입니다. 축구를 잘 모르는 분들도 그리 어렵게 느끼지 않도록 힌트를 충분히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별로 매주 금요일 밤 12시까지 답안을 접수, 정답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실시해 1명에게는 LG전자의 '완전평면TV LG플라톤(HD급)' 한대를, 50명에게는 중앙M&B의 '월드컵 공식 가이드북' 한권씩을 보내드립니다. 당첨 여부는 매주 월요일 본지 지면이나 조인스닷컴 사이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7회 출제가 모두 끝난 뒤 그동안의 정답 응모자 전원을 대상으로 다시 추첨을 실시해 한명에게 기아자동차가 제공하는 옵티마승용차(모델명 2.0MS WIN

NER SS A/T) 한대를 대상(大賞)으로 드립니다.

가족끼리, 친구끼리 둘러앉아 축구 상식도 넓히고 행운에 대한 기대감도 품어보는 기회를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가로열쇠>

①지난해 은퇴한 고정운 선수의 별명.'삼국지'에서 여포와 관우가 탔던 말(馬) ③국가대표팀 스트라이커로 지난달 20일 핀란드와의 평가전에서 혼자 두골을 터뜨렸지요. 별명은 '황새' ⑤서귀포 월드컵 경기장이 있는 섬. 삼다도(三多島) ⑦축구는 밤에 불을 켜놓고도 합니다. 야간경기를 영어로는? ⑨양측이 팽팽한 전력을 바탕으로 흥미진진하고 박진감있게 펼치는 경기.이런 경기는 승부에 관계없이 기억에 오래 남게 됩니다.'추억의 OOO'라는 말도 있지요 ○12팀의 리더. 오른팔에 완장을 차지요 ○14전쟁에 짐. 승전(勝戰)의 반대말 ○16전·후반과 연장전에서도 승부가 나지 않으면 페널티 마크에 공을 놓고 차례로 차는 OOOO로 승자를 결정합니다.

<세로열쇠>

②'축구 신동'으로 불린 아르헨티나 선수.1999년 FIFA는 펠레와 함께 이 사람을 '20세기의 선수'로 선정했습니다.디에고 OOOO ③축구의 OO는 펠레,골프의 OO는 타이거 우즈,농구의 OO는 마이클 조던 ④한국 선수 가운데 A매치 최다 출전 기록(1백22경기)을 갖고 있습니다. 홍콩의 영화배우 홍금보와 이름이 비슷 ⑤'삼국지'에서 유비는 이 사람을 모셔오느라 세번을 찾아갔다(三顧草廬)고 합니다. 히딩크 감독이 이 사람과 같은 탁월한 재주를 발휘해 16강 진출을 이루기를 기원합니다 ⑥한 선수가 한 경기에서 세 골 이상을 넣었을 때 이것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영어로는 hat trick ⑧지난해 12월 월드컵 조추첨 행사에서 추첨자로 초청된 한국의 여성 심판 ⑩이김과 짐. 승부라고도 하죠 ○11추첨이나 상대의 기권 등으로 경기를 하지 않고도 이길 때 OOO을 거두었다고 합니다 ○13OOO가 내려도 축구는 합니다. 장대처럼 굵고 세차게 내리는 비 ○15군인이나 선수들은 이게 높아야 전쟁이나 경기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영어로는 morale

협찬 : KIA기아자동차 LG전자 중앙M&B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