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태릉인 종아리가 발레리나처럼 되려면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날씨가 좋아 봄바람을 따라 피크닉을 떠나고 싶은 마음은 굴뚝 같지만 봄에 어울리는 예쁜 스커트를 고르던 여성의 마음에는 겨울이 찾아온다. 엉덩이부터 발목까지 꽉 조여 몸매를 훤히 드러내는 스키니진부터 허벅지부터 훤히 드러내는 미니스커트, 감추고 싶은 종아리 알을 더 도드라지게 하는 킬힐까지. 계속되는 패션 트렌드는 여전히 무다리 여성들의 고통을 덜어줄 생각이 없는 것 같다.

의학적으로 무다리를 교정하는 방법은 다리의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얼마 전, 다리의 근육을 축소시키는 종아리 근육 퇴축술의 부작용을 경험한 환자들이 집단으로 시술병원에 소송을 제기해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발달된 근육을 줄이기 위해 인위적으로 신경을 절단하거나 차단하는 종아리 근육 퇴축술은 신경을 직접 절제하거나 차단하기 때문에 신경손상이나 통증 등의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부담이 크다.

만약 다리에 근육량은 적지만 지방이 많아 고민이라면 지방흡입술을 해주면 매우 효과적이다. 반면, 지방량은 많지 않으나 평소 운동을 즐겨 해 근육이 잘 발달되었다면, 선택적 신경응고술을 통해 근육량을 조절해 줌으로써 무다리를 교정할 수 있다. 자세한 방법을 성형외과 전문의 홍윤기원장의 조언을 통해 들어보자.

지방 많은 종아리 - 지방 흡입술로 날씬하게!
종아리 지방흡입술은 까치발로 서 종아리 부위를 손가락으로 집었을 때 손가락 사이에 잡히는 피하지방이 많은 경우에 가장 효과적이다. 그러나 종아리는 다른 부위와 달리 지방층이 얇기 때문에 시술 후 종아리가 울퉁불퉁해 질 수 있다. 따라서 이를 예방하기 위해 체외 초음파나 레이저, 엔더몰로지 등으로 지방을 충분히 녹인 후 지방을 흡입하는 것이 좋다.

수술시간은 종아리의 경우 1시간 정도, 허벅지는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된다. 국소마취 혹은 척추마취 후 시술하는 것이 기본이다. 회복기간은 흡입한 지방의 양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수술 후 1~2일 정도는 충분히 쉬어 주는 것이 좋다.

근육 많은 종아리 – 근육축소 통해 예쁜 다리로 재탄생
평소 운동을 즐기는 경우 지방은 거의 없고 근육이 단단하게 뭉쳐 종아리가 두꺼워 보인다. 이런 근육형 무다리가 지방흡입술을 받으면 오히려 종아리의 알통이 더욱 두드려져 보일 수 있다. 그러므로 발달한 근육을 가늘게 해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흔히 알통이라고 불리며 하이힐을 신을 때나 까치발을 할 때와 튀어나오는 것은 불룩하게 튀어나와 종아리의 외형을 잡아주는 비복근이나 그 아래의 가자미근이 잘 발달되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지방층의 두께와 상관없이 알통 근육이 눈에 띈다면 선택적으로 신경을 마비시키거나 응고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일시적으로 신경을 마비시키는 보톡스를 활용해, 종아리 모양을 교정하는 방법은 보톡스를 종아리 근육에 주사해 주면 되는데, 종아리 근육은 얼굴 근육과 달리 두껍고, 여러 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탓에 비복근 전체에 일정한 간격으로 고루 주사를 놓아야 한다.

시술시간은 15분 정도 소요되며, 바로 활동이 가능하다. 하지만 효과는 시술 후 1~2개월이 지나면서 서서히 나타난다. 지속 정도는 주사한 보톡스 용량과 환자 마다 차이가 있으나 보통 6~12개월 정도 지속된다.

선택적 신경응고술은 알통근육 속을 주행하는 운동신경을 정확히 찾아 신경탐지 침으로 선택적 신경응고를 시행함으로 완벽한 종아리라인을 만드는 방법이다. 보통 한쪽 다리에 1시간 내외의 시간으로 부담 없이 알통근육을 줄일 수 있으며, 근육에 직접적인 손상을 주지 않아 붓기가 심하지 않고 시술 후 조금 당기는 느낌의 불편함이 있는 정도다.

신경탐지 침을 이용하므로 종아리에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효과가 뚜렷하다. 또한 보톡스와 달리 일시적이 아닌 반영구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안쪽과 바깥쪽의 알통 근육 모두를 시술하므로 보상성으로 한쪽이 더 발달하는 부작용도 적다.

이처럼 무다리 교정법은 다양하므로 종아리의 지방과 근육 비율에 따라 교정법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또, 수술 후에는 부종을 막고, 새로운 다리형을 만들어 주기 위해 3~4주 정도 의료용 고탄력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도움말: 성형외과 전문의 홍윤기 원장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조인스닷컴(Joins.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