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화성 전곡항에서 세일링요트를 즐기고 있는 요트클럽 회원들. 사진은 홍진영(35ㆍ사진 오른쪽)씨와 그의 가족.
지난달 22일 경남 남해군 물건리 남해요트학교. 까까머리 소년 하나가 1인승 딩기 요트를 몰고 유유히 물건항을 빠져나갔다. 흰 세일이 솟구쳐 있지 않았다면 영락없이 바다 일 나가는 고깃배라고 했을 것이다. 러더(키)를 잡은 선장은 물건중 1학년 한정훈군. 지난해 마을 어부회관이 요트학교로 바뀌면서 배 타는 일은 소년의 일상이 됐다. 주말에는 어김없이 세일링, 평일에도 학교를 파하기 무섭게 요트학교로 달려온다. 동네에선 이미 ‘마린보이’로 이름 높다. 혼자 요트를 몰고 방파제 너머 거친 바다를 능수능란하게 유영한다. “요트를 타고 큰 바다로 나가고 싶다”는 게 소년의 꿈. 그러나 고기 잡는 아버지는 요트 타는 정훈이가 마뜩잖다. 연안어선 한수호의 선장인 아버지는 “쓸데없는 짓 말고 배 타고 일이나 가자”고 하지만 소년은 고깃배는 싫다. 세일에 바람을 가득 품고 질주하는 요트가 좋다. 물건리는 멸치잡이로 유명한 전통적인 어촌 마을이다. 아마도 한 세대 전, 이 마을 소년들의 미래는 갯것을 가득 실은 만선에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요트학교가 들어선 지 2년째, 아이들의 꿈은 물건항 포구 너머 대양에 있다. 물건중 30명의 학생은 모두 요트학교에 등록돼 있다.
#2 ‘대서양 건너는 꿈’ 꾸는 교수님
세일링을 나가기 전, 갑판에 모여 있는 크루(선원)들. 크루저요트는 최소 4명 이상의 크루가 필요하다.
두 사내의 꿈은 바다소년이라면 누구나 품어 봄 직한 로망이다.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에서 이런 꿈은 이제야 일상으로 다가왔다. 그동안 ‘요트는 특별한 사람들의 레저’로 생각됐다. 그러다가 2~3년 전부터 각 지자체와 요트협회·클럽에서 운영하는 요트학교가 생겨났다. 경남에만 6곳의 학교가 있고, 전국적으로 20여 곳에 이른다. 지난해 경남에서 요트학교를 거쳐 간 사람은 총 2만여 명, 올해는 4만 명을 예상하고 있다. 우리에게는 아직 낯설지만 세계적인 ‘요트 히어로’들이 매년 한국을 찾고 있기도 하다. 9일부터 경기도 화성 전곡항에서 열리는 코리아매치컵 세계요트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들이다. 찾아보면 로망을 키울 수 있는 기회는 많다. 요트는 그리 어렵지도 않고 돈을 많이 들이지 않아도 된다.
글=김영주 기자
사진=김상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