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서울 라운지] 대사님은 세일즈맨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6면

▶ 호주산 쇠고기를 홍보하는 시식 행사에서 콜린 헤슬타인 주한 호주대사가 고기를 굽고 있다. [호주대사관 제공]

지난달 18일 낮 12시 서울 응암동 한 대형 할인마트 앞. 콜린 헤슬타인 호주 대사가 초록색 앞치마를 두르고 불고기를 굽고 있었다. '호주 대사와 함께하는 사랑의 호주청정우' 행사였다. 정문 앞 시식코너에 선 헤슬타인 대사는 매장 고객들의 접시에 일일이 고기를 덜어주며 한마디씩 했다. "It's delicious!(맛이 좋아요!)" 시식 코너에는 80여명이 줄을 서서 파란눈에 은발의 서양인이 구워주는 불고기를 맛보았다. 이날 지하 2층 매장에서 판매된 호주산 쇠고기의 수익금 중 11%(약 100만원)는 불우이웃 돕기에 기증됐다.

헤슬타인 대사의 이날 일정은 경제와 세일즈가 업무의 가장 앞자리를 차지하는 외교관들의 업무 추세를 그대로 반영한다. 시식 행사 직전에는 한국 방위산업 관계자들과 호주의 군사장비에 관한 회의를 했었다. 행사 직후에는 한국을 찾은 본국 퀸즐랜드 주 정부의 장관을 만나 한국과의 교역 확대방안을 의논한 뒤 곧이어 금강산 관광을 떠났다.

대사관 측은 "호주 상품과 기업을 홍보하는 행사엔 대사가 적극 참가한다"면서 "요즘은 횟수가 월 10회 안팎으로 더욱 늘었다"고 말했다.

지난 10월 중순에는 '서울 인터내셔널 와인 엑스포'에 참가해 호주 와인을 홍보했고 10월 말엔 호주 유학박람회, 지난달 2일엔 부산으로 내려가 호주산 경주마의 능력을 홍보하는 행사를 했다고 한다.

지난 10월 14일 서울 정동 미국 대사관저의 영빈관에선 미국제 최신형 세단 크라이슬러 300C의 신차 발표회가 열렸다. 크리스토퍼 힐 미국 대사는 축사를 통해"개인적으로 차를 좋아해 자동차 잡지도 많이 구독하고 광고도 눈여겨보고 시승도 자주 해보는 편"이라며 "300C는 정말 쿨(cool:멋진)한 차"라고 치켜세웠다. 140명의 참석자들에게 차를 팔겠다고 나선 사람 같았다.

이에 앞서 8일 서울 성북동 미하엘 가이어 독일 대사 관저에도 비슷한 자리가 마련됐다. 독일 통일기념 리셉션이 열린 이날 대사관저 현관 옆에는 최신형 BMW 승용차 2대와 BMW 오토바이 2대가 나란히 진열됐다. BMW 코리아 장진원씨는 "독일 대사관이 자동차 수출에 크게 신경 쓰고 있다"고 귀띔했다. 대사관저 안 응접실에는 독일 관광안내서 등 15종의 안내책자가 비치돼 있다.

자파르 아르주 하킴 주한 모로코 대사는 지난달 5~15일 현대백화점에서 열린'럭셔리 리빙 모로코(Luxury Living in Morocco)' 전시회를 열었다. 특히 모로코는 이 전시회에서 한국인 디자이너 4명이 만든 모로코풍의 패션.인테리어.수공예품 등을 선보였다. 대사관 측은 모로코의 전통 향수와 차, 그리고 모로코 민속무용을 선보이는 부대 행사도 곁들였다.

하랄드 산드버그 주한 스웨덴 대사도 최근 하얏트호텔 리젠시룸에서 한국의 정.재계 인사를 초대해 볼보자동차와 스웨덴산 연어 등을 선보이는'스웨덴의 진수(Definitely Swedish)' 행사를 열었다. 스웨덴 대사관은 이날 행사장에 스웨덴산 보드카인 '앱솔루트 보드카' 바(bar)를 만들어 다양한 칵테일을 선보였다.

서울 주재 외국대사들이 세일즈맨으로 변신한 지는 이미 오래다. 외교관들의 주장은 "세일즈가 가장 효과적인 외교"라는 것이다. 자국 기업을 홍보하는 일은 전통적인 정무 업무보다 우선 순위에 놓인다. 영국 대사관의 한 관계자는"사업 때문에 방한하는 기업인들에겐 차량과 행사장을 지원해주지만 유람차 오는 정치인은 아예 거들떠 보지 않는다"고도 말했다.

실제로 지난 9월 영국 대사관 지하 이스턴홀에서는 영국의 인기 어린이 TV 프로그램인 '꼬마 기관차 토머스와 친구들' 홍보행사가 열렸다. 행사장 한쪽에는 꼬마 기관차 모형과 캐릭터를 이용한 각종 문방구 등이 전시됐다. 당시 영국 대사관은 행사장은 물론 프로젝션 등 각종 시설도 무상으로 지원해 줬다. 한 국내 기업인은 "영국 대사관이야말로 프로 비즈니스 대사관"이라고 감탄했다.

남정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