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특성화 전략 우리 대학은…] 혜천대 최성진 학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3면

대전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는 혜천대학은 지난 62년간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한 특성화 교육에 전력을 다해 온 2년제 전문대학이다.

혜천대학이 추구하는 특성화 교육이란 졸업생 전체가 자신이 지향하는 분야에서 활동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전문가로서의 꼭 필요한 이론과 실습을 집중 지도하는 것을 말한다.

혜천대학은 급변하는 정보화.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앞서가는 전문 직업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다.

이러한 노력은 실습수업의 비중을 전체 수업 가운데 절반 이상으로 높인 교육과정의 개편과 1학기 동안 공통기초과목을 배운 다음 적성에 맞는 전공을 선택해 3학기 동안 전공심화과정을 익히는 계열~전공체제의 도입 등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아울러 학과별 특성화 사업의 단계적 추진을 통해 마련된 5층 규모의 관광계열 전용관과 디자인계열의 전용관을 갖춘 것도 이같은 노력의 성과다.

2001년 교육인적자원부 재정지원사업 중 4개 부문에서 우수 대학으로 선정되는 발전을 이룩했다.

이미 사회 각 분야에 1만6천5백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혜천대학은 최근 몇 년간 어려워진 국내의 취업현실을 인지하고 해외취업을 위한 눈길을 돌리고 있다.

그 결과 지난 3월에는 국내 최초로 미국 월트디즈니사와 인턴쉽 취업프로그램을 체결하여 지금까지 80여명을 디즈니랜드에 취업시켰다. 같은 해 12월에는 일본 내 3대 테마파크의 하나인 하우스텐보스사와 국제산학교류협정을 체결해 13명의 졸업생을 이 회사에 보냈다. 또 같은 기간에 필리핀의 중견 기업체로 30여명의 취업연수생을 파견했다.

우리 대학에서는 이들 해외 취업생에게 항공료 전액과 생활비 일부를 지원했고 현재에도 국제경쟁력을 갖춘 졸업생들을 동남아.호주.중국.유럽지역 등으로 진출시키기 위해 적극적인 국제산학협력활동을 추진 중에 있다.

현재 4개 계열(16개 전공)및 11개 학과에 4천5백여명이 재학중인 혜천대학은 막대한 예산을 투입, 최첨단 디지털 도서관과 최신 설비의 강의동을 2003년 완공 예정으로 짓고 있다. 대학발전의 초기 계획이 마무리되는 2007년 무렵에는 양질의 교육과 완벽한 실습환경, 그리고 활발한 취업 프로그램이 조화를 이룬 전국 최고 수준의 2년제 대학으로 거듭나게 될 것이다.

◇ 혜천대학은…

▶위치:대전광역시 서구 복수동

▶모집인원:2천1백76명

▶원서접수기간 특별전형:2002년 1월 12일 ~ 1월 16일

일반전형:2002년 1월 23일 ~ 1월 26일

▶장학생비율:재학생의 47%

▶입학안내:042-580-6114~5(http://www.hcc.ac.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