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특성화 전략 우리 대학은…] 제주교육대학교 현종익 총장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3면

제주교육대학교는 청정환경의 섬 제주에서 55년의 역사를 갖춘 유일 국립 교육대학이다.

우리 대학교는 오늘에 이르기까지 반세기를 웃도는 세월동안 온갖 수난과 격랑의 파고 속에서도 오직 올바른 사명의식을 지닌 교사를 양성해 장차 이 민족의 밝은 미래를 건설하려는 일념 하나로 발전해왔다.

우리 대학교는 새로운 21세기를 맞아 미래에 대한 준비와 변화를 주도하겠다는 새 각오를 다지고 있다.

지역 사회의 미래를 이끌어 갈 지성의 산실로 거듭나고자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그 실천 방안으로 21세기 세계화와 정보화 그리고 고도의 기식기반 사회를 향한 교육경쟁력 확보에 나섰다.창의적이며 미래지향적 전문교육을 구현하고자 전반적인 교육환경을 새롭게 개선하고 있다.

‘교육’이란 그 자체만으로 단순한 지적탐구 이상의 활동이다.우리의 교사양성 프로그램은 철저한 교육적 가치에 대한 신념 위에서 이뤄지고 있다.학부와 교육대학원에 각각 12개 학과를 설치하여 예비 ·현직 초등교사들이 보다 심오한 학문의 연구를 통한 교육적 체험과 반성적 검토가 가능하도록 교육하고 있다.

정보화시대에 걸맞는 첨단 교육기자재의 확보도 우리 대학의 자랑이다.모든 강의실과 교과 실습실에 최신의 교육 기자재와 최첨단 정보통신장비를 구비하여 학생들의 연구와 학업을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의 대학재학중 활동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대학에서의 학생활동은 정서함양에 필수불가결한 요소이기 때문이다.우리는 차가운 이성과 상생(相生)하는 뜨거운 감성이 초등학교 교사로서의 문화적 감각을 배양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믿는다.

다양한 대학생활 체험을 유도,이들이 학교현장에서 어린이의 정서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미 사봉축전(대동제),사라교육한마당(학술제),민들레동요제,교육봉사활동 등 어린이 사랑과 학문탐구의 열정,캠퍼스의 낭만을 만끽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가 학생자치단체의 주최로 펼쳐지고 있다.

제주교대는 시대에 걸맞고 관련 공동체가 필요로 하는 유능하고 사명감 있는 초등교사 양성을 위한 모든 준비가 돼 있다.미래는 도전하는 젊은이에게 열려 있다.

21세기 초등교육의 미래를 이끌어갈 젊은이는 참 스승의 큰 꿈을 이룰 수 있는 곳,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전문 교육이 이뤄지고 있는 제주교대로 오기를 희망한다.모든 제주교대 가족이 최선을 다할 것이다.

◇ 제주교육대학교는…

▶제주시 화북1동 4810번지에 위치

▶모집인원 144명

▶정시모집 나군

▶장학생비율 재학생의 42%

▶입학안내 064-720-0726∼7(http://www.jejue.ac.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