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의선 고양 구간 차질 우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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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3면

고양시의회는 27일 최근 고양시와 철도청이 합의, 시(市)가 상정한 '경의선 고양시 통과구간 지상화'에 대해 반대의견을 채택, 부결시켰다고 밝혔다. 지상으로 철로를 건설할 경우 도시가 양분되는 등 지역발전이 저해된다는 이유에서다.

시의회가 부결할 경우 사업추진에 따른 지목변경 등 도시계획시설 변경이 불가능해져 사실상 사업이 무산된다.

이에 따라 고양시 통과구간에 대한 '지상화.지하화'를 놓고 논란을 벌여 온 경의선 복선 전철화 사업(용산~문산,48.6㎞)은 장기간 표류할 것으로 보이며 당초 목표인 2006년 말 완공은 불가능하게 됐다.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간 국책사업과 관련돼 이뤄진 합의가 지방의회에 의해 거부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고양시는 당초 철도청의 고양시 구간(파주시 경계~곡산 6.4㎞)지상화 방침에 주민들의 반발이 심하다는 이유로 반대해 왔다.

그러나 지난 7월 철도청이 제시한 ▶개방형 방음벽 설치▶향후 복복선 건설시 전동차 전용선 지하화 등을 받아들여 지상화에 합의했다.

철도청은 앞으로 고양시의회를 상대로 사업의 불가피성을 설명하고 철도청이 시와 합의한 대안의 적정성에 대해 집중적으로 설득작업을 펴는 등 사업추진을 재개키로 했다.

이와 관련, 지난 5월부터 10만인 서명운동 및 청원서 제출 등으로 지상 건설 반대운동을 계속 중인 '경의선 지하화 대책위'는 철도청이 지상화 계획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모든 방법을 동원,반대운동에 나서기로 했다.

대책위 지효현(池孝炫.60.목사)위원장은 "일산신도시와 고양시 주민들의 의사를 무시하고 철도청이 사업추진을 강행할 경우 즉각 공사중지가처분신청을 내는 한편 현장점거 농성 등 물리력을 동원해서라도 공사진행을 막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철도청은 이에 대해 "고양 구간 지하화는 사업비 추가 부담(5천2백억원), 화물열차 통과에 따른 운송 기술상의 문제 등의 이유로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착공이 자꾸 지연되면 남북통일 대비에 큰 장애가 우려된다"고 말했다.

경의선 복선전철화 사업은 모두 6천7백12억원이 투입돼 지난 1996년 착공, 현재 13%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전익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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