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용호씨 등 작전세력 수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6면

G&G그룹 회장 이용호씨를 포함한 사채업자.금고 대주주 등 작전 연합체는 국제화한 자본시장에서 외국 국적자와 해외펀드를 활용해 자금 추적을 피하고 작전 효과를 높이는 수법을 썼다고 G&G그룹의 전직 임원 A씨가 털어놓았다.

이들은 작전 전문가를 고용하고 회계법인과 법무법인의 자문까지 받아 교묘하게 주가를 조종해 차익을 남겼다는 것이다.

◇ 외국 국적자 내세워 추적 피해=사채업체를 운영하는 金모 회장은 미국 시민권자며 부모와 자녀가 모두 미국에 살고 있다고 A씨가 말했다. 金회장은 이용호 사건 발생 직후 잠적한 상태다.

1990년대 이름을 날린 金회장은 99년 D사 주식의 작전 혐의로 처벌받은 뒤 한국과 시간대가 비슷한 호주로 옮겼는데, 그 후에도 한국을 수시로 드나들며 활동해왔다는 것이다. A씨는 "해외에서 전화나 인터넷으로 주문을 낼 수 있으므로 얼마든지 시세를 조종할 수 있다"고 말했다.

◇ 가짜 해외 투자자 이용=97년 말 외환위기 이후 '외자유치'가 국내 기업의 실력을 말해주는 척도로 인식되자 작전세력들은 해외에 세운 유령회사를 이용해 외자유치를 '연출'했다. A씨는 "S사를 인수하겠다며 등장해 국내 투자자와 지분 경쟁을 벌인 P사는 작전세력이 매출을 부풀리기 위해 이용한 국내 도소매업체 B사와 M사에서 빼낸 돈으로 만든 유령회사"라고 주장했다.

◇ 작전 전문가도 고용=A씨는 "증권사 출신인 金모씨가 직원 여러명을 고용해 옆방에 배치하고 작전을 지휘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돈을 대는 작전세력과 기술을 제공하는 작전전문가는 서로 상대를 믿지 못해 다툼을 벌인 적도 있다고 A씨가 전했다.

기업 인수.합병(M&A)중개업자도 작전세력에게 '먹잇감'을 알려주고 수수료를 챙겼다. A씨는 "S사를 소개해준 N씨는 현금으로 5억원을 받았고, J사의 인수를 주선한 중개업체 D사는 최소 6억원을 챙겼다"고 말했다. 작전세력은 회계법인과 법무법인에 자문하기도 했다.

A씨는 "노하우를 쌓은 작전세력이 개입한 종목에서 일반 투자자는 잘해야 이삭줍기 정도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허귀식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