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10대 산업 키우자] "전 직원이 그룹 차원 사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9면

AOL과 타임워너간의 합병 협상과 지난 1년여에 걸친 통합 작업에 깊숙이 관여해온 에드워드 아들러 수석부사장(그룹 커뮤니케이션 담당.사진)은 "충성도(loyalty)가 뛰어난 소비자를 얼마나 확보하느냐가 경쟁력을 좌우한다" 고 강조했다.

아들러 수석부사장에게서 AOL 타임워너의 통합작업과 비전에 대해 들어봤다.

- 통합작업에서 어려움은 없었나.

"재미있는 것은 두 회사가 업종은 달라도 기업문화는 비슷했다는 점이다. 두 회사 모두 소비자에게 초점을 맞춰왔고, 과감한 변화와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

- AOL 타임워너의 핵심 경쟁력은 무엇인가.

"강력한 소비자 기반과 광범위한 콘텐츠 브랜드다. 1억3천3백만명의 가입자(구독자)층을 갖고 있고, 유명 브랜드가 많다.

이는 고품질 제품을 소비자에게 빠르게 제공하고,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게 만든 원동력이다. 수입원도 구독료부터 광고.콘텐츠 판매료까지 다양하다. 이런 경쟁력이 AOL 타임워너를 단순히 수익을 많이 내는 회사가 아니라 세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했다. "

- AOL 타임워너에서 콘텐츠사업의 비중과 역할은.

"콘텐츠 사업은 전체 매출액의 34%에 이르는 그룹의 중요 수입원이다. 또 우리 회사의 가치와 명성, 성공의 핵심 요소다. "

- 시너지 효과는 어떻게 창출하나.

"공동 그룹운영담당(Co-COO)과 부문별 최고경영진으로 구성된 그룹운영위원회가 그룹 전반의 경영문제를 다룬다.

계열사 경영은 해당기업 경영진이 책임지지만 시너지 창출과 같은 공통 이슈는 위원회에서 결정된다. 전 직원에게 AOL 타임워너의 주식을 주고, 보상 체계도 주식 중심으로 바꿨다. 이는 전 직원이 그룹 차원의 시너지 효과를 항상 염두에 두도록 하는 효과를 내고 있다. "

- 장기비전과 전략은.

"우리의 비전은 혁신적인 방법으로 사람들을 연결, 정보를 주고 즐겁게 함으로써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고 가치있는 기업이 되는 것이다. 콘텐츠의 질을 높이고, 다양한 수익원을 개발한다는 게 기본 전략이다.

중요한 것은 인적 자원이다. 우리 회사는 혁신과 독창성을 바탕으로 커왔다. 전 직원이 창의성을 발휘하고, 전사적으로 협력하는 분위기를 북돋울 수 있는 보상체계와 기업문화를 더 키워나갈 작정이다.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