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 신도시 개발] 건교부 입장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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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3면

건설교통부는 수도권의 주택 부족을 해결하는데 주안점을 둬 판교를 개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건교부는 당초 판교에 4만6천가구의 주택을 짓는다는 계획을 세웠다가 저밀도로 개발해야 한다는 여론에 밀려 1만9천7백가구로 축소했다.

이런 마당에 경기도 요구대로 벤처단지를 60만평으로 늘리면 건설 가능한 주택 수는 1만가구 정도로 줄어들게 돼 수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건교부는 논란이 되고 있는 벤처단지 규모와 관련, 10만평에 1백%의 용적률을 적용하면 충분하다고 주장한다.

서울시내 4천개 소프트웨어 업체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 30% 정도만 판교에 입주할 의사를 밝혔고 업체당 평균 사무실 면적이 80평이어서 벤처단지 면적을 늘려봐야 미분양 사태가 빚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입주업체 업종에 대해선 수도권 집중 문제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고용유발 효과가 작은 소프트웨어 분야로 제한해야 한다는 게 건교부의 생각이다.

제조업 벤처는 경기도가 판교 외에도 영종도.과천 등지에 대규모 벤처단지를 건설할 계획을 갖고 있으므로 굳이 판교에까지 입주시킬 필요성이 없다는 것이다. 가뜩이나 벤처기업의 수도권 집중이 심각한 상황에서 판교마저 대규모 벤처단지로 개발하면 '지역균형 개발' 시책에도 역행하는 것이라고 지적한다.

특히 판교 일대의 교통 문제를 감안할 때 입주업체 제한은 불가피하다고 건교부는 주장하고 있다. 경기도 계획대로 제조업 벤처까지 허용해 5천개의 업체를 입주시키면 이로 인한 이동 인구수가 17만5천명에 이르러 시간당 8백40대로 책정한 출퇴근 시간 때 차량 통행대수가 5천대로 늘어남으로써 심각한 교통혼잡이 예상된다는 것이다.

차진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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