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경기도서 정부 판교안 제동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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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30면

정부의 판교신도시 개발안에 대해 서울시와 경기도가 교통난 가중과 베드타운화 등을 이유로 반대하고 나섰다.

서울시는 서울 통근권 내에 신도시를 건설하려는 계획 자체에 대한 재검토를, 경기도는 벤처단지 조성 규모 확대를 요구했다.

서울시는 15일 시 자문기구인 도시정책회의와 도시교통정책심의상임위원회 명의로 낸 결의문에서 "서울시계에서 4㎞ 거리에 있는 판교 신도시는 필연적으로 서울의 베드타운으로 전락할 것" 이라고 주장했다.

서울시는 9개 광역도로를 신설한다는 건설교통부의 교통 대책을 신뢰하기 힘들며, 특히 유입 차량 증가에 따른 서울 시내 교통 악화에 대한 대책이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서울시는 또 판교의 평당 기업 조성 비용이 서울 테헤란로와 맞먹는 점을 감안할 때 벤처기업 1천개를 유치하겠다는 정부안은 현실성이 없다고 꼬집었다.

오히려 벤처 단지가 주거지로 용도변경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서울시는 "서울.경기.인천.건교부가 함께 수립 중인 '광역계획' 의 틀 안에서 신도시 문제를 근본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 고 주장했다.

경기도도 "건교부안은 주거 위주의 베드타운을 만드는 것에 불과하다" 며 반발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당정이 개발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자치단체와의 합의내용을 어겼을 뿐 아니라 자치단체의 의견을 완전히 배제했다" 고 말했다.

지난 4월 건교부.경기도.성남시 3자가 균형 개발을 위해 '벤처단지 60만평, 주거용지 60만평' 안에 합의했으나, 건교부가 일방적으로 '벤처단지 10만평, 주거단지 1백만평' 안을 발표했다는 것이다. 도는 당초 계획대로 개발될 수 있도록 건교부와 재협의를 벌이기로 했다.

정재헌.김영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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