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브리핑] 5월 백화점·할인점 매출 호전 外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1면

***5월 백화점.할인점 매출 호전

5월 백화점 매출은 지난해 5월보다 5%, 할인점은 7.8% 신장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12일 산업자원부가 발표했다. 이는 4월(백화점 - 7.8%, 할인점 5.6%)보다 나아진 것으로 소비심리가 회복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지난해 10월부터 전년동기 대비 마이너스 신장을 계속하던 백화점 매출은 바겐세일에 힘입어 3월에 4.9%의 증가세로 반전했다가 4월에 다시 마이너스로 돌아섰었다.

***고려산업개발 공사 정상화

고려산업개발은 부도로 중단됐던 1만여 가구의 아파트 현장 가운데 12일 현재 85%가 정상화됐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3월3일 부도난 직후 대부분의 현장이 가동 중단됐으나 4월16일 법정관리 개시결정 이후 공사가 재개돼 지금까지 12개 현장 8천8백23 가구의 아파트 공사가 정상화됐다고 설명했다. 회사는 이로써 부도로 입주가 지연된 1만여 가구 가운데 85%에 이르는 주요 현장 공사가 다시 시작돼 입주예정자들의 피해가 최소화하는 계기가 마련됐으며, 아직 공사가 이어지지 못하고 있는 다른 현장도 시행자와 협의를 거쳐 이른 시일 안에 공사 재개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참이슬 증류주 판매 세계 2위

진로는 자사 참이슬 소주가 지난해 증류주 판매량과 판매성장률부문에서 세계 2위를 차지했다고 12일 밝혔다. 진로는 세계적인 주류전문지인 '드링크 인터내셔널' 최신호를 인용, 진로 소주가 지난해 5천2백26만 상자(9ℓ한상자 기준)의 판매량을 기록해 보드카 스톨리치나야에 이어 증류주 부문에서 2위를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판매성장률 부문에서도 1999년 대비 12%의 성장세를 보여 럼주인 캡틴모건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전경련, 韓美 재계회의에 대표단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오는 17~19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미재계회의에 대표단을 파견, 철강수입제한 조치 등 통상현안에 대해 미국측과 협의할 예정이다. 우리측에선 조석래 효성 회장.유상부 포항제철 회장.손병두 전경련 부회장 등 40여명이 참석하며, 미국측에선 토머스 어셔 USX그룹 회장 등 30여명과 존 헌츠맨 USTR 부대표.제임스 켈리 국무부 차관보 등 고위관리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