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 교육과정 쟁점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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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1면

지난달 서울 지역 2백여 고교 교사 대표자들로부터 시작된 '7차 교육과정 거부 선언' 이 전국으로 번지고 있다.

전북.경기.인천.대전.충북.부산 지역 교사들에 이어 이달 중 다른 대도시 지역 교사들도 속속 합세할 예정이다.

지난해부터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적용하고 있는 7차 교육과정은 ▶학생의 선택 확대▶수준별 교육▶재량활동 강화 등이 골자다. 고교는 내년부터 적용될 예정이다. 교육부와 반대 교사들간의 3대 쟁점을 살펴본다.

◇ 수준별 수업 대 우열반〓초등 1학년~고교 1학년까지 10년간 국민공통기본과목을 배우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이해.능력에 따라 단계를 나눠 가르친다는 것이 수준별 교육의 핵심.

수준이 천차만별인 학생을 한 학급에서 획일적으로 가르치는 방식을 개선하자는 것이다. 반대 교사들은 "수준별 교육이 학생들의 학습 격차를 더욱 벌리고, 고교 학급을 엘리트반.열등반으로 가른다" 고 주장한다.

韓부총리는 "모든 과목을 따져 수준을 나누는 게 우열반이라면 수준별 교육은 과목마다 수준을 나누는 것" 이라며 "수학에 A인 학생이 영어는 C.D에 속할 수 있으므로 우열반이 아니다" 고 말했다.

◇ 선택 중심 대 교단 불안〓내년부터 고교의 선택 과목은 79개로, 지금보다 19개가 늘어난다. 고교 2학년이 되면 현재의 문과.이과 대신 인문.사회, 자연, 예.체능, 외국어.직업과정 등을 선택해 자유롭게 배울 수 있다.

반대 교사들은 "교사의 수급 불균형과 상치교사.순회교사.기간제교사 등의 문제로 교단의 안정성이 깨지고 교육의 질 저하도 우려된다" 고 주장한다.

韓부총리는 "7차 교육과정의 철학은 학생의 선택과 희망을 존중하는 것" 이라며 "이런 취지에 반대할 수 없을텐데, 선택 과목 확대에 교사들이 위협을 느끼는 것 같다" 고 말했다.

◇ 탄력적 시행 대 수정고시〓전교조.교사들은 선택 과목 축소 등을 골자로 수정고시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韓부총리는 "학교별로 여건이 되는 대로 탄력적으로 시행할 것이며, 시작해보지도 않고 수정할 수는 없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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