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Q&A]프로그램 실행때 런타임 오류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51면

정신지체 특수학교 교사입니다. 학교 컴퓨터에 전자교과서를 설치했는데, 실행하려니까 '453 런타임 오류' 라는 메시지와 함께 'register service process의 kernel32.DLL 입력점을 찾을 수 없다' 고 나오더군요.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요. 조현선(chsn03@hanmail.net)

런타임 오류는 말 그대로 PC가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못하는 '프로그램 버그(bug)' 라 할 수 있어요. 원인은 대개 ▶운영체제(OS.컴퓨터를 기본적으로 작동시켜 주는 소프트웨어)와 작동 프로그램이 맞지 않거나▶특정 프로그램을 처음 설치할 때 잘못된 것입니다. 요즘엔 이 중에서 특히 OS가 '윈도 ME' 나 '윈도 98' 용으로 출시된 응용 프로그램을 '윈도 2000' 에서 실행할 때 많이 나타나죠.

이 경우도 전자교과서가 윈도98용으로 나온 소프트웨어이고, 컴퓨터에 깔린 OS가 윈도 2000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윈도용 프로그램이라도 OS 버전에 따라 작동 환경이 달라지므로 확인해 보는 게 좋아요.

메시지에 뜬 '커널(kernel)' 은 OS에서 데이터들을 관리하고, 하드웨어와 연결해 주는 아주 중요한 핵심 기능(부분)입니다. 뒤에 숫자 '32' 는 32비트용이라는 뜻이죠.

주 기억장치인 하드디스크의 드라이버가 구형이거나 보조 기억장치인 램이 불량일 때도 런타임 오류가 나타납니다. 또 중앙처리장치(CPU)가 잘못 작동됐거나, 냉각팬에 문제가 있어도 오류 메시지가 뜹니다.

왕초보 입장에선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가 쉽지 않아요. 따라서 런타임 오류가 발생하면 해당 프로그램을 개발한 업체 등 전문가에게 문의하는 게 좋아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