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코리아는 E300은 기본 사양이라 최고급형인 제네시스3.8과 비교하려면 E350이 제격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 차의 가격은 9590만원으로 에쿠스보다 비싸다.
<그래픽을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그래픽을>
무엇보다 고급차의 대명사인 벤츠 E클래스와 국산 고급차가 대등하게 경쟁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현대차의 기술 및 편의장치 향상이 돋보인다. 하지만 벤츠가 가격을 지속적으로 내리고 있는 것에 비해 현대차는 중대형차에서 신차를 내놓을 때마다 평균 15% 이상 가격을 올리고 있다. 이런 가격 정책으로 수입차와의 격차가 줄어든다는 것은 문제다. 미국 등 해외시장에서 내지 못하는 이윤을 국내에서 번다는 비판을 면키 어려운 점이다.
제네시스380 Royal VIP
하지만 가속력은 E300이 제네시스에 떨어지지 않는다. E300은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가속하는 데 7.3초 걸린다. 제네시스3.8은 6.5초다.
자동변속기는 E300이 7단, 제네시스가 6단으로 E300이 한 수 위다. 연비에 영향을 주는 공차 중량은 제네시스가 1737㎏, E300이 1735㎏으로 거의 비슷하다. 공인연비(㎞/L)는 제네시스가 9.6, E300이 9.2로 큰 차이가 없다. 차체 크기는 단연 제네시스가 길이·너비·높이에서 모두 E300보다 크다. 특히 실내공간을 좌우하는 휠베이스(앞뒤 바퀴 간 거리)에서도 제네시스가 2935㎜, E300이 2874㎜로 제네시스가 61㎜ 길다. 실제 뒷좌석에 타보면 제네시스가 훨씬 넓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정도다. 바퀴 크기도 제네시스는 18인치, E300은 17인치로 제네시스가 크다.
벤츠코리아는 이처럼 부족한 엔진 성능을 보강하기 위해 5월께 E200CGI를 내놓는다. 이 차에는 2.0L 신형 직분사 엔진을 달고 최대 230마력 정도를 낸다. 가격은 제네시스3.8과 거의 비슷한 6500만원 정도가 될 것으로 보인다.
벤츠 E300 엘레강스
헤드라이트는 두 차종 모두 밝은 빛을 내는 HID를 달았다. 서스펜션은 제네시스3.8이 독일 콘티넨탈사의 에어서스펜션을 장착한 것에 비해 E300은 가장 저렴한 코일 스프링 서스펜션이다. 시트는 제네시스3.8이 앞선다. E300이 앞좌석만 열선 시트를 단 것에 비해 제네시스3.8은 운전석에 냉난방 통풍 시트뿐 아니라 뒷좌석에도 전동 및 열선 시트를 달았다. 이 밖에 차선이탈 경보장치와 전자파킹브레이크, 하이패스시스템 역시 제네시스3.8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고급 편의장치다.
김태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