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수도권 가구단지 주변 볼거리 풍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8면

볼거리 ·먹거리가 있는 가구쇼핑 여행-.

봄볕 따사로운 야외로 나가 여유있게 가구를 고르는 즐거움은 어떨까.수도권 곳곳에 들어선 가구전문단지 마다 답답한 도심을 벗어나 실속있게 가구를 구입하려는 사람들이 늘고있다.

드리이브와 쇼핑,나들이와 살림 장만을 함께 할 수 있는 수도권 가구단지 순례에 동참해 보자.굳이 사지 않아도 마음만은 풍성하지 않을까.

#생산.판매 한 곳서 주변 볼거리 풍부

지난 주말인 14일 오후 5시쯤.

경기도 용인시 구성읍 중리 '어정가구단지' N가구점앞 주차장.

카키색 썬그라스와 분홍색 선캡을 눌러 쓰고 진바지에 등산용 조끼를 걸친 30대 부부가 은모래색 중형 승용차를 몰고 들어온다.기다렸다는 듯 종업원들이 뛰어나가 반갑게 매장안으로 안내한다.뒷좌석에 뒤엉켜 있던 아홉살 ·여섯살 두아들도 한손에 솜사탕,다른 손엔 고무 풍선을 들고 뒤따랐다.

얼굴에 장난기가 가득한 큰 아들은 "엄마 아빠와 민속촌에 놀러 갔다가 이곳에 왔어요"라고 소리쳤다.

"지금 공장에서 만들고 있는 가구를 다음주 초 진열할 예정입니다.다시 한번 들려주세요."

20여분간 매장을 둘러본 이들 가족들은 상냥한 여주인의 인사를 받고 이웃한 주방가구 거리로 발길을 옮겼다.

이튿날 오전 11시30분쯤.

경기도 광주시 오포면 신현리 '태재가구단지'내 혼수가구 전문점.

"아빠,이건 어때요""어∼,그것도 좋은데 이건 어때."

"얘들아∼,이제 빨리 결정하고 가자.이러다간 꽃축제 다 끝나버리겠어."

결혼식을 앞두고 가족들과 야외 나들이겸 혼수가구 장만에 나선 김은(金恩 ·26 ·여·은행원 ·서울 송파구 풍납동)씨네 가족.할머니(76)와 아빠(52 ·회사원) ·엄마(47) ·동생(21 ·여 ·K대 2년)등 온 가족이 나섰다.도착한지 한시간이 지났으나 '가구 사냥'에 흠뻑 빠져 시간 가는 줄 모른다.다음달 분당에 신혼 살림을 차릴 金씨는 지난달 고등학교 친구의 소개로 이곳을 찾았다.

金씨는 "가구 쇼핑을 마치고 이천 쌀밥촌으로 옮겨 점심식사를 한 뒤 세계 도자기엑스포 준비로 분주한 광주 ·여주 ·이천을 돌아 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가구쇼핑만은 지루하다.

본격적인 행락 ·이사철과 결혼 시즌을 맞아 경기도내 군데군데 조성된 야외 가구단지들에 손님이 붐비고 있다.특히 단순한 가구 쇼핑에서 벗어나 봄나들이를 겸한 '패키지 쇼핑'이 새 풍속도를 이루고있다.

이가운데 ▶민속촌 ·에버랜드 부근 동천 ·어정가구단지 ▶서울대공원·백운호수와 인접한 의왕가구단지 ▶임진각 길목의 고양 ·일산가구단지 ▶여주 ·이천 진입로에 있는 광주 오포 ·태재가구단지 등이 인기다.

어정가구단지의 노송가구 주인 임배근(林培根 ·44)씨는 "2∼3년전만 해도 꼭 가구를 구입려고 손님들이 왔으나 요즘은 주변 놀이시설이나 먹거리촌을 오가는 길에 들르는 손님이 많다"고 말했다.단순한 가구쇼핑은 옛날 얘기라는 것이다.

이에 따라 가구단지 점포주들의 모임인 '상인회'나 '상조회'등도 주변 명물이나 행락지를 함께 소개하는 판매 전략을 세우고 있다.

지난달 30일부터 일주일간 '가구거리 축제'를 연 의왕가구단지내 70여개 가구점 상인들은 행사기간 동안 백운호수를 찾은 행락객들을 찾아가 가구단지를 홍보해 큰 효과를 얻었다.

이에 착안해 의왕시는 가구단지와 백운호수 ·철도박물관 등을 묶어 소개하는 '오실땐 백운호수 가실땐 의왕가구단지'란 홍보 책자를 만들어 비치할 계획이다.

용인시도 민속촌·에버랜드와 어정가구단지∼동천가구단지∼죽전유명브랜드 할인매장 등과 연계한 관광쇼핑 코스 개발에 들어갔다.

또 고양 ·파주 ·남양주 ·광주시 등도 가구 생산에서 판매까지 전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학습장을 설치할 예정이다.

#용인.남양주등 10여곳 성업중

▶용인=구성읍에 어정가구단지,수지읍에 동천가구단지가 자리잡고 있다. 두곳은 20여년 전만도 소규모 가구 공장이 밀집해 있었다.그러나 판매까지 원스톱으로 관리하는 가구공장이 짭짤하다는 소문이 나면서 하나둘씩 용도를 바꿔 지금은 각각 50여곳,70여곳이 늘어서 있다. 종류도 다양해 중저가부터 고가의 수입가구까지 비치돼 있다.

어정가구단지에서 반경 8㎞ 이내에 경기도립박물관과 민속촌 ·에버랜드 ·용인향토사료관 ·신갈저수지가 있다. 동천가구단지 주변에는 광교산과 카페촌이 몰려 있는 고기리 계곡이 있다.

어정가구단지는 경부속도로 수원IC에서 43번 국도를 타고 신갈오거리를 지나 용인쪽으로 2㎞ 가량 가다 보면 왼쪽으로 가구단지 안내판과 진입로가 나타난다.

경부고속도를 사이에 두고 분당신도시 건너편에 위치한 동천가구단지는 고기리 계곡 진입로에서 왼쪽길을 타고 곧장 올라가면 도착한다.20∼40% 할인 판매중이다.

▶고양=고양시에는 일산·고양 등 대규모 가구단지 2곳이 있다.

덕이동 일산가구단지는 자유로 ·통일로와 인접한데다 경의선과 지하철에서 가깝다.10∼20여분 거리에는 통일전망대,임진각,공 ·순 ·영릉,자운서원,화석정,호수공원 등 관광지가 즐비해 주말 나들이를 겸한 가구 쇼핑의 최적지로 꼽힌다.

이 곳은 일산신도시와 원당에서 파주시 금촌 방면으로 310번 지방도를 따라 10분 정도 차량으로 달리면 갈 수 있다.

25만평 부지에 2백∼3천평 규모의 1백50여개 가구공장과 1백20개의 가구전시장을 갖췄다.

식사동 고양가구단지에도 20여개의 유명 메이커 업체를 포함한 70개 가구업체가 있다.일산신도시와 원당에서 5분 정도 거리다. 일산 ·고양가구단지는 현재 봄맞이 가구할인 대축제가 열리며 시중가에 비해 20∼35% 싸다.

▶남양주=남양주시 오남면과 화도읍 국도변에 가구단지 두곳이 있다. 서울 태릉 ·신내동에서 47번 국도를 타고 퇴계원을 지나 오남저수지 방면으로 우회전하면 오남리 가구단지가 나온다.

1984년부터 대기업 하청공장이 하나 둘씩 자리잡기 시작하면서 50여개의 가구전시장이 들어섰다.주변에는 광릉 국립수목원과 벼락소유원지 ·오남리낚시터 ·사릉 등 관광명소가 많다.

서울 망우리와 워커힐 방면에서 경춘국도(46번)를 따라 춘천 방면으로 가다 마치터널을 통과해 5백m 지나면 오른쪽으로 '마석성생가구공단'를 알리는 커다란 표지판이 보인다.

18만평 대지 위에 2백여 가구 공장이 있고 이들 공장에서 직영하는 80여곳의 전시장이 있다.주변에는 수동계곡을 비롯해 북한강 주변의 청평 ·대성리 ·새터 ·금남리 유원지가 무리지어 있어 드라이브 코스로 제격이다.

▶포천=의정부와 경계인 축석고개 마루∼포천군 소흘읍 송우리 4㎞ 구간 43번 국도변에는 40여개의 대형 할인 가구점이 줄지어 있다. 1백50평∼2백50평 규모의 매장을 갖춘 가구점들은 93년 말부터 생겨났다.점포마다 5∼6대 정도의 주차공간이 있으며 서울과 20분 거리의 국도변이어서 교통이 편리하다.

게다가 주변엔 광릉 국립수목원 ·일동계곡 ·신북온천 ·철의 삼각지대 등 관광지가 많다.

글=정찬민 ·전익진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