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방·운동화 어떤 것이 좋을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4면

어린이 가방은 척추를 보호하고 보행 자세를 바로 잡아주는 기능성 가방이 인기다. [사진제공=르까프]

새학기 준비를 위한 필수품중의 하나가 자녀들의 책가방과 운동화다. 책가방과 운동화는 자녀들의 건강과도 직결되는 필수품인 만큼 제품을 구매할 때 디자인뿐 아니라 기능까지 꼼꼼히 따진 뒤 선택해야 한다.

최근에는 뉴질랜드 척추지압사협회(NZCA)에서 아동의 척추에 무리를 주지 않기 위해서는 메고 다니는 책가방 무게가 몸무게의 10%를 넘지 않아야 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국내외 책가방·신발제조업체에서는 척추나 성장발육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책가방 자체 무게를 점점 줄고 있다. 올 해는 가방무게가 400g대의 제품까지 출시돼 초경량 시대를 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르까프 ‘규원이 가방’ ‘영현이 가방’ 출시=르까프에서는 2010년형 아동 가방으로 디자인과 기능과 뛰어난 ‘규원이 가방’과 ‘영현이 가방’을 출시한다. 르까프는 SBS 인기 예능 프로그램인 ‘스타주니어쇼 붕어빵’에서 맹활약을 펼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배우 유혜정씨의 딸 서규원양과 배우 오정해씨의 아들 김영현군을 아동가방 모델로 선정하고 가방이름자체를 이 어린이 모델들의 이름 그대로 사용해 친근한 이미지를 살렸다.

여아용 가방인 ‘규원이 가방’은 전반적으로 핑크·레드 등 사랑스러운 색감을 사용했다. 하트모양의 이름표를 달아 아기자기함을 더했다.

‘규원이 가방 포켓형’은 하트모양의 보조 주머니가 사랑스러운 느낌을 주며 전면의 스팽글 자수가 디자인포인트다. ‘규원이 가방 후디형’은 불박 가방 덮개로 포인트를 줬다. 도트 무늬와 하트 금속 장식이 귀여우면서도 화려한 느낌을 준다.

이와더불어 ‘영현이 가방’인 남아용 가방은 역동적이면서도 호기심을 유발하는 디자인이 특징이다. 자동차 핸들 모양의 이름표가 사용하는 재미를 더한다.

‘영현이의 레이싱 가방’은 경주에 출전하는 자동차에서 모티브를 얻은 디자인으로 헤드라이트 부분에 발광전지를 넣어 빛이 나는 점이 눈에 띈다. 또 내부에 물통주머니가 있어 수납이 용이하다. ‘영현이의 체크 가방’은 바둑판 모양의 불박 프린트로 포인트를 줬다. 르까프는 2010년에 출시한 가방들에 아이들의 성장을 고려해 효과적으로 무게를 분산시키는 와이드 멜빵을 적용시켰다. 이 기능과 아이들 허리에 꼭 맞게 설계된 등판시스템을 통해 아이들은 바른 자세를 유도할 수 있게 된다.

  ◆휠라·휠라 키즈 ‘세이프가드’ 책가방 출시=휠라와 휠라 키즈는 안전한 성장을 도와줄 신학기 ‘세이프가드(Safeguard) 책가방’을 각각 출시했다.

휠라 코리아 김민정 대리는 "올해는 평균 700~800g인 책가방의 무게를 대폭 줄여 400g~500g대 제품으로 다양하게 출시했다. 이 제품은 일반적으로 책가방에 사용되는 섬유소재 대신 특수공법을 통한 성형몰드 소재를 사용해 어깨와 허리에 무리한 하중이 가해지지 않아 한창 성장기에 있는 아동의 신체발육에 도움을 준다”고 밝혀왔다.

U자형 멜빵을 사용해 무게를 분산시키고 등에 밀착되어 자세를 잡아줘 편안한 착용감을 주도록 했다. 천연 고무나무 추출 소재인 라텍스를 사용해 빠른 습기 제거 및 항균 기능으로 아토피예방에도 도움을 주도록 했다. 또 어두운 곳에서 빛을 발하는 재귀 반사 소재 3M Scotch Light를 사용해 안전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고려했다.

휠라·휠라 키즈의 신학기 가방들은 기능성 못지 않게 디자인도 차별화 됐다. 여아용은 골드 장식이나 플라워 모티브를 활용해 고급스럽고 사랑스러운 느낌을 극대화 했다. 남아용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축구공이나 변형된 퀼팅으로 심플하면서도 세련되고 활동적인 느낌을 강조했다.

◆성장 보조 기능화 인기=책가방이외에도 새로 출시한 운동화가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르까프는 최근 2세대 성장칩을 장착한 ‘키우미2’ 시리즈를 선보였다. 키우미는 아이들의 성장판을 자극하도록 제작된 성장 보조 아동화로 한창 키에 예민해 있는 아이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업계 관계자 백지은씨는 "르까프 키우미는 아이들이 걸을 때 인체에 가해지는 충격을 최소화해 무릎연골 손상을 방지하고 있다. 또 아동의 성장 호르몬 분비를 활성화 시켜 성장을 촉진 시켜 준다. ‘키우미2’에 적용된 성장칩 BIS(Bio Impact System)는 자극 흡수체와 반발탄성체의 구조로 이루어 져 있어 충격은 최소화 하고 성장점을 자극 하는 원리다”라고 밝혀왔다.

이정구 객원기자

가방은 어떻게 골라야 하나

1. 가방의 무게가 아동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무게를 먼저 따져 보아야 한다. 같은 크기라도 소재에 따라 무게차이가 크다. 상대적으로 가벼운 제품을 고르는게 좋다.

2. 신체와 직접 닿는 어깨끈과 등 부분의 소재를 살펴보자. U자형으로 된 어깨끈은 체형을 잡아주고 에어메쉬나 라텍스 소재를 사용한 제품은 통기성과 쿠셔닝이 좋고 빠른 습기 제거와 항균 기능까지 갖추고 있다.

3. 키에 맞춰 가방의 크기·어깨끈 길이 등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너무 큰 가방을 착용하면 가방이 늘어지면서 무게감이 더 나가 성장발육과 자세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직접 메보도록 하고 신체에 잘 밀착되는지 본다.

4. 너무 유행을 타는 디자인 보다는 하나의 포인트를 준 제품이 질리지 않는다.

5. 특히 저학년의 경우 반사 소재나 밝은 색상을 사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등·하교 때 식별이 쉬워 사고 위험이 적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