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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꺼진 대우차…매각도 차질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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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3면

대우자동차 노사는 최종 부도 처리가 초읽기에 몰린 가운데 노조가 구조조정에 동의하는 문제를 놓고 막판 협상을 벌였다.

이날 오전 7시30분부터 시작된 노사간 협상은 ▶이종대 회장과 김일섭 위원장간 오전 회동▶오후 노사협의회▶심야 협상 등 긴박하게 돌아갔지만 좀처럼 결론을 내지 못했다.

대우차가 부도를 내면 협력업체의 연쇄 도산 우려와 함께 대우차의 해외 매각에도 차질이 빚어질 전망이다.

채권단과 회사측은 법정관리에 들어가더라도 제너럴 모터스(GM)와의 매각 협상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지만, 업계는 매각대금이 더욱 낮아질 가능성이 클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대우차 사무직 근로자로 구성된 사무노동직장발전위원회는 7일 간부회의를 열어 사무직 직원들이 임금 일부를 갹출해 희망 퇴직자의 퇴직금으로 쓰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결의했다.

◇ 협상 과정과 전망〓노사 양측은 7일 오전 3천5백명의 인원 감축안에 조금씩 양보, 한때 합의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를 채권단이 받아들이지 않아 이날 오후 노사가 다시 협상을 벌였으나 오후 5시쯤 노조가 결렬을 선언했다.

그러자 채권단이 최종 부도 처리를 8일 오전 9시30분까지로 늦춰줬고 노사는 다시 심야 협상에 들어갔다.

채권단은 노조의 동의서를 받지 못하면 자금 지원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을 유지했고, 노조도 체불 임금 등을 먼저 해결하라는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 최종 부도 처리되면〓대우차가 최종 부도 처리되면 채권단과 회사측은 조만간 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할 움직임이다.

법정관리 신청이 받아들여지면 대우차 채권단의 채권.채무가 동결되고 법정관리인이 파견돼 회생의 길을 찾게 된다.

채권단과 회사측 모두 대우차의 빠른 회생 방안은 매각뿐이라고 판단하고 있어 법정관리 후 매각 추진으로 가닥이 잡힐 전망이다.

그러나 현재 진행 중인 GM과의 매각협상이 잘 안되는 등 매각이 힘들어질 경우 청산의 길을 밟는 최악의 상황을 맞을 수도 있다.

◇ 최종 부도 파장은〓대우차의 공장 가동률은 현재 부평공장이 50%, 군산공장이 70%, 마티즈를 만드는 창원공장은 1백%에 가까운 상태다.

채권단의 추가 운영자금 지원이 없을 경우 공장라인이 서는 것도 시간 문제다. 13개 생산법인과 33개 판매법인 등 대우차의 해외법인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시장 상황이 나빠져 3주간 공장 가동을 중단한 폴란드 FSO공장을 비롯해 해외법인들은 생산.판매 전선에 먹구름이 낄 것 같다.

대우차의 협력업체는 1차 5백4개, 2차와 3차까지 합할 경우 9천3백60개에 이르며, 종사자가 60만명에 이르는데 이들 업체도 연쇄적으로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우려된다.

특히 생산부품 전량을 대우차에 납품하는 1백76개 중소업체들은 대우차가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 자금사정이 심각해질 것으로 보고 긴장하고 있다.

경기도 화성군 대신기기공업㈜ 경영기획팀 유석주 팀장은 "납품대금이 묶이면 조업 중단이 불가피할 것" 이라며 "자금력이 취약한 납품업체들은 부도를 낼 가능성이 있다" 고 우려했다.

한편 대우자동차 납품업체 모임인 협신회 조향균 회장 등 협력업체 대표들은 7일 오전 대우자동차 경영진과 향후 납품대금 결제 등에 대해 협의했다. 협신회 회원사는 대우차 부품의 27%를 생산하고 있고 4만여명의 종업원이 있다.

이용택.고윤희.김남중 기자

사진=장문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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