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동연구원은 19일 ‘교원노사관계 평가와 발전방안’이라는 주제의 토론회를 열었다. 교육과학기술부의 용역을 받아 수행한 정책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자리였다. 논란이 된 연구는 이인재 인천대 경제학과 교수가 발표한 ‘교원노조와 학업성취도와의 관계’였다. 이 교수는 “2004년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조사 대상에 포함된 일반계 고교 3년생 2000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전교조 가입교사 비율이 10% 높으면 학생의 수능 언어영역 표준점수가 0.5~0.6점, 백분위 점수는 1.1~1.3점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외국어영역도 전교조 가입 교사 비율이 10% 높으면 표준점수는 1.1~1.3점, 백분위 점수는 1.5~2점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표준점수는 서로 다른 영역이나 과목 간 문제의 난이도 차이를 감안해 원점수로부터 산출한 점수다. 백분위점수는 전체 응시자 중 자신의 성적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다.
반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가입교사 비율과 수능 성적과는 별 관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교수는 “담임교사의 전교조 가입 여부도 수능 성적에는 별 영향이 없었다”며 “교사 개인이 아니라 학교 경영 등 집단적인 경로를 통해 성적에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가 연구에 사용한 KEEP는 청소년이 어떤 교육을 받고 어디로 진학해 어떤 직업을 갖는지를 파악하려고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만든 지표다. 이 교수는 “학교별 교원노조 가입교사 비율과 학교별 수능 성적 자료만으로 분석하면 가정 형편이나 사교육비 지출 등 다른 요인을 고려할 수 없어 그런 정보가 포함된 KEEP 자료를 썼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연구 결과가 발표되자 전교조는 “장님 코끼리 만지기 식의 주장”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전교조는 이날 성명을 내고 “전국에서 고교 학업성취도가 가장 높은 광주시는 전교조 교사 비율이 가장 높은데, 이는 어떻게 설명할 거냐”고 반박했다. 또 교원단체 회원 1인당 서울대 합격자 수도 전교조(0.11명)가 교총(0.04명)보다 훨씬 많다는 자체 조사내용도 공개했다.
가톨릭대 성기선(교육학과) 교수는 “(이 교수는) 2004년에 고 3이었던 학생의 그해 수능성적을 봤는데, 학교나 교사의 영향을 제대로 파악하려면 입학 당시 성적이 졸업 때까지 어떻게 변하는지를 추적해야 한다”며 “방법론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이성희 노동연구원 연구위원은 “교육당국과 교원노조 간 단체협약을 분석한 결과, 법령·조례와 상충하거나 정부나 사학의 고유 권한을 침해할 만한 조항이 다수 포함돼 있다”고 지적했다.
김성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