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마다 상표권 확보 경쟁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9면

강릉시는 특허청으로부터 홍길동을 주제로 한 상표권을 무려 23개나 따놨다.

뿐만 아니라 이 상표를 새긴 T셔츠.보자기.열쇠고리등 6종의 아이디어 상품을 민간업체에 위탁 생산, 주요 관광지등에서 판매하는데 열을 올리고 있다.

홍길동전을 지은 허균(許均)의 생가가 있다는 점을 밑천으로 수익사업을 펴 市재정을 탄탄히 하자는 계산이다.

강릉시는 "아직은 매출이 적어 적자상태이나 전망은 자신하고 있다" 고 말했다. 지방자치단체들 사이에 '상표권' 획득이 본격화하고 있다.

특산물.지명.역사적 인물 등 지역과 인연이 있는 유.무형의 자원을 활용해 홍보.수익 효과를 올리기 위해서다.

26일 특허청에 따르면 지난달말 현재 전국 지방자치단체들이 보유중인 상표권은 총 1천75건으로 1996년말(2백29건)의 4.7배로 늘었다.

전체 2백48개 광역.기초단체 가운데 절반이 넘는 1백29곳이 1건이상의 상표권을 보유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논개' 를 놓고 장수군과 진주시가, 심청을 놓고 부안군과 옹진군이 서로 자기네가 연고권이 있다며 '원조논쟁' 을 벌이는 등 헤프닝도 심심찮게 벌어졌다.

또 지역별로는 세금을 보태줄 대기업이 가장 적은 강원도가 3백16건의 상표권 확보, 서울(88건)은 물론 2위인 충북(1백48건)보다도 거의 3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강릉시의 경우 홍길동.심청 등의 상표권 확보를 놓고 다른 지자체와 원조논쟁까지 벌이며 전국 2백32개 기초단체중 가장 많은 2백16건을 보유했다.

강원도 관계자는 "이제 유형자산뿐 아니라 무형의 지적자산에도 관심을 가질 때" 라며 "각 시.군에 '지적재산 관리운영에 관한 조례' 를 제정토록 할 방침" 이라고 밝혔다.

대전.강릉=최준호.홍창업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