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은경의 Real English] 91. Classroom English(1)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46면

영어 조기교육의 일환으로 1997년부터 3학년을 대상으로 시작된 초등학교 영어교육은 예전에 중학교에서 실시했던 교육과정과는 다르다.

읽고 쓰기 위주에서 듣고 말하기 위주로 바뀌어야 한다.

수업시간 이외에는 영어에 노출(exposure)될 기회가 없는 우리나라와 같은 환경(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외국어로 배우는 영어)에서는 교사들이 학생들을 지도할 때 사용하는 교실영어 (classroom English)가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된다.

교사가 가능한 많은 영어를 사용해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영어에 익숙하게 만드는 것이 교실 영어의 목적이다.

처음에는 어색하겠지만 간단한 표현부터 조금씩 사용해가면 많은 효과가 있을 것이다.

수업에 앞서 인사부터 하자. "Hello, everyone." 또는 "Good morning/afternoon, class." 그리고 "How are you doing?" , "What a nice day!" 등의 표현을 사용할 수 있다.

출석을 부를 때는 "I'll take attendance." , "Let me call the roll." 또는 "Let me check if everyone is here." 라고 한다.

이어 학생들에게 "Say here(yes) when I call your name." (이름을 부르면 예라고 대답하세요. )라고 말한다.

많은 학생들이 선생님을 부를 때 "Teacher" 라고 하는데 아주 어색하다.

미국에서는 선생님을 부를 때 "Mr. Brown" , "Ms. Green" , 또는 (특히 대학에서) "Dr.Hancock" 이라고 부르거나 아니면 그들의 이름(first name)을 부르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첫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Please call me Mr.Kim." (미스터 김이라고 부르세요. )이라고 말해주는 것도 좋다.

수업에 들어갈 때는 "Let's start today's lesson." , "Let's get started." 또는 "We are studying Unit 3 today." (오늘은 3과를 공부하겠어요. )등으로 수업시작을 알린다.

복습할 때는 "Let's review the last lesson." (지난 시간에 배운 것을 복습하자. ), 또는 "Can anybody tell me what we did last time?" (지난 시간에 배운 것에 대해 누구 이야기해 볼 사람 있나요?)등의 표현을 사용한다.

수업분위기를 잡기 위해서는 "Please be quiet, will you?" , "Pay attention, please." , "Listen to what I'm saying." (조용히 해요/주목하세요/잘 들어 보세요)등의 표현을 사용한다.

문의 :

이은경 <중앙문화센터 강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