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 시정홍보에 과다예산·인력 투입 말썽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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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3면

인구 80만명의 부천시가 민선 2기를 맞으면서 지나치게 시정 홍보에 매달려 예산과 인력을 과다 투입하는 등 겉치레 행정에 치중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시는 지난해까지 1억2천여만원을 들여 매월 3만5천부씩 시정소식지 '복사골 부천' (36쪽)을 제작해 시민들에게 배포했다.

그러나 올들어 '복사골 부천' 을 분기별로 2만부씩(연간 8만부)으로 줄이는 대신 타블로이드판 시정소식지 '복사골 신문(8면)' 을 별도로 창간, 월 2회 5만부씩(연간 1백20만부)을 제작하고 있다.

홍보물 제작비로만 지난해보다 40%나 증가한 1억6천8백만원을 배정해 시정 소식지 분량을 3배 이상 늘리는 등 예산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홍보 업무를 맡는 인력도 민선 초기 10여명에 불과했으나 지난달 조직 개편을 통해 별도로 '편집기획계' 를 신설하는 등 현재 21명에 이르고 있다.

편집기획을 맡을 담당 계장자리는 외부 전문가를 채용할 계획이다.

이같은 규모는 인구 2백50만명을 맡는 인천광역시 공보분야 직원 19명보다 많고 광역단체인 경기도청 공보관실 24명에 버금가는 규모다.

李모(42.부천시 원미구 상동)씨는 "예산과 인력을 감축하느라 애쓰는 정부 정책에 역행하면서 단체장과 시정 홍보에 몰두하는 것은 외화내빈 행정의 표본" 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부천시가 광역단체보다 홍보에 치중하는 이유에 대해 시민과 공무원들은 단체장의 지나친 관심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단체장이 '복사골 신문' 제작 때마다 직접 편집회의를 주재할 정도라서 인지 심지어 최근에는 시장과 언론사의 인터뷰 기사를 복사해 시청사의 모든 엘리베이터에 게시할 웃지못할 상황도 빚어졌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예산과 인력이 늘어난 만큼 시민들에게 도움되는 생활정보와 시정 개발에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구두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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