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세희기자에게 물어보세요] 가슴 크게 하고 싶어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5면

<문> 가슴이 소녀처럼 작습니다. 수술로 유방을 크게 하고 싶지만 용기가 안나요. 수술 이외엔 가슴을 크게 할 방법이 없는지요 (성남시 27세 미혼여성 H).

<답> 어떤 것을 두고 아름다운 가슴이라고 하느냐는 것은 사람마다 다르긴 하지만 통상 적당히 풍만하고 탄력적인 가슴을 일컫지요. 서양 여성은 가슴 둘레와 엉덩이 둘레가 같은 상태를, 한국여성은 가슴이 엉덩이보다 4~5㎝ 작은 정도라고 해요. 가슴이 너무 작아 크게 하고 싶다면 유방확대 수술을 받는 수밖에 없답니다.

여성의 유방은 유선조직 속에 지방이 사이사이에 들어있지요. 유방을 크게 만든다고 선전하는 기구.크림.오일.약 등이 이런 조직들을 새로 만들어내거나 크게 할 순 없지 않겠어요? 팔을 뒤로 혹은 위로 올리는 운동이 유방 주위의 가슴근육에 탄력성을 줘 유방을 약간 올리기는 해도 크게 하진 못해요.

최근 시술되는 유방확대 수술은 겨드랑이를 3㎝ 정도 절개해 생리식염수가 든 실리콘 주머니를 삽입하는 방법인데 수술시간은 1~2시간 정도예요. 수술한 사람 중 3% 정도는 삽입한 주머니 주위 조직에 캡슐이 생기면서 딱딱해져 보형물을 다시 없애야 하죠.

이를 예방하려면 수술 후 매일 10분 정도 가슴 마사지를 3개월 이상 해야 합니다. 삽입한 주머니가 조금씩 닳아 10년쯤 지나면 내용물이 흘러나와 새것으로 바꿔야 할 가능성도 10% 정도 있지요.

H양은 우선 유방성형을 주로 하는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현재의 가슴상태와 수술여부를 상담해 보세요.

황세희 기자

◇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문의내용을 생활과학부 팩스 (02 - 751 - 5627) 로 보내주십시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