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은행 홈페이지 정보 돈이 보인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4면

금융상품 정보를 얻기 위해 은행을 일일히 찾아다니는 것은 너무 번거롭다. 하지만 인터넷을 통하면 자신이 원하는 재테크 관련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내게 적당한 금융상품이 무엇인지, 내게 허용되는 신용대출의 한도가 어디인지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나아가 개별 재테크 상담까지 받을 수 있다.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 자체가 곧바로 돈을 불리는 길은 아니다. 그러나 효과적인 재테크의 기반을 마련하는 첫걸음이 될 것이다.

◇ 나에게 맡는 금융상품은 = 한미은행 인터넷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자신이 가진 금액과 목적에 맞는 상품을 바로 알아볼 수 있다.

우선 ▶여유자금을 활용하기 위한 상품 ▶연금지급을 받기 위한 상품 ▶목돈마련을 위한 상품 ▶입출금이 자유로운 상품 ▶이자를 지급받기 위한 상품 등 5가지 분류 중 하나를 선택한다. 그리고 맡길 금액과 기간.세금우대 여부 등을 입력하면 이자를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1천만원을 1년간 세금우대 (이자소득세 11.2%) 로 넣어두고 매월 이자를 지급받겠다고 입력할 경우 현재 한미은행에서 가장 유리한 상품은 더블히트연금신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상품에 가입하면 현재 배당률 기준으로 1년간 매월 7만1천5백원을 지급받게 된다.

또한 국내 최초의 사이버은행원으로 개발된 나한미대리에게 전자우편을 보내면 재테크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국민은행 홈페이지에 평일 오후 5시~5시30분에 접속하면 재테크상담사와 인터넷 채팅도 할 수 있다.

◇ 대출한도를 알아본다 = 나는 신용으로 얼마나 빌릴 수 있을까. 누구나 한번 쯤 가져보았을 의문이다. 이런 고객들은 8일부터 한빛은행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신용대출한도 자동안내 기능을 이용해 보라.

직업이나 급여, 은행거래 내역 등을 입력하면 자신의 신용대출 한도를 금방 알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으로 알아볼 수 있는 한도는 일단 최대 1천만원까지다. 한빛은행은 앞으로 이 자동대출안내 시스템을 더 정교하게 개선할 계획이다. 한빛은행이 이날부터 발매하는 인터넷통장도 흥미롭다.

삼성물산이 운영하는 인터넷쇼핑몰 (http://www.sism.co.kr)에서 물건을 구입하면 포인트를 적립, 일정 수준이 넘으면 인터넷통장에 현금으로 입금이 된다. 또한 인터넷통장 가입자는 자신의 전자우편주소로 한빛은행이 제공하는 환율.금리.부동산 정보 등을 받아 볼 수 있다.

한빛은행 홈페이지에서는 이달말부터 42개국의 환율을 그때그때 비교해 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된다.

◇ 부동산정보 제공 = 국민은행의 경우는 부동산정보를 무료로 제공한다. 부동산전문지인 '부동산뱅크' 로부터 정보를 제공받아 2주일에 한번 단위로 전국의 주택가격동향을 접속자들에게 알려준다.

가격 정보뿐 아니라 주택을 담보로 얼마나 대출을 받을 수 있는지도 찾아볼 수 있게 해놓았다. 국민은행 웹사이트 정보 (3월9일 기준)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개포동 주공 고층7단지 34평 아파트의 경우 하한가가 2억1천만원, 상한가가 2억3천만원이고 최대 대출가능금액은 1억6백86만원으로 나타난다. 또 양도소득세 등을 스스로 계산해 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되고 있다.

주택은행 홈페이지에는 ▶주택청약제도 ▶부동산세무안내 ▶도시주택가격동향조사 자료 등이 올라와 있다. 이곳에 접속하면 최근에 바뀐 주택청약제도를 항목별로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 PC통신 재테크 정보 = 현재 각 PC통신에는 재테크관련 각종 안내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제공업체들이 20~30개씩 등록돼 있다. 이 서비스의 장점은 은행들의 금융상품을 서로 비교할 수 있고 투신사.증권사.종금사 등 다른 금융권 정보를 함께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유니텔의 '돈굴리기 척척박사' 에 들어가 원하는 조건을 입력하면 은행.투신.증권 등 금융권별로 금리가 가장 유리한 상품들이 쭉 소개된다.

그러나 이런 정보제공업체에 접속하면 분당 2백~3백원의 이용료를 내야한다는 것을 꼭 기억해야 한다.

김원배 기자

도움말 주신분 = 한빛은행 재무관리부 김홍관 과장, 국민은행 전자금융부 조이덕 과장, 한미은행 리테일팀 이재웅 대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