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초보투자가이드] 2. 주식에도 불로소득은 없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35면

어떤 일을 하든 목적의식이 뚜렷해야 성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식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주식투자를 하고 계신 분이거나 이제부터 시작하려 하십니까. 그렇다면 한번쯤은 과연 무엇때문에 주식투자를 하는 것인지 분명히 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그 대답은 뻔합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입니다. 한마디로 '비즈니스' 라는 것입니다. 주변에 비즈니스를 하는 사업가들에게 비즈니스가 뭐냐고 물어 봅시다. 아마도 비용을 들여서 더 많은 수익을 올리려고 하는 활동이라고 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증시의 주변에는 주식투자를 비즈니스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지 않습니다. 오히려 별다른 시간적.금전적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돈을 벌 수 있는 게 주식투자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증시 주변에서 가장 흔하게 듣는 얘기가 뭔지 아십니까. 다짜고짜 값이 오를 것으로 보이는 한 종목만 골라달라는 말입니다.

우리는 TV 한대를 사기 위해서도 전자전문상가로 애써 찾아가 여러시간을 보냅니다. 그러나 정작 몇백만.몇천만원이 왔다갔다 하는 주식투자는 '손도 안대고 코를 풀려' 합니다.

바로 그런 심리가 보통사람들이 주식투자에서 낭패를 보는 가장 흔한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식투자로 생기는 투자수익은 결코 불로소득이 아닙니다. 투입한 노력과 비용에 따라 주어지는 당연한 대가입니다. 복권에 당첨되는 것같은 요행이 결코 아닙니다. 얻고자 하는 투자수익에 걸맞는 노력과 비용을 기꺼이 지불할 용의가 있으십니까.

다음주에는 주식투자를 위한 첫단계로 증권 계좌를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정의석 신한증권 투자분석부장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