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기존가입자는 봉?…신규가입만 보조금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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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7면

신규 가입자 모집을 위해 과열 경쟁에 나서고 있는 이동통신업체들이 정작 기존 가입자들에 대한 지원을 소홀히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최근 이동전화 보급이 포화상태에 이르고 초소형 단말기가 급속도로 보급되면서 이동전화기만 새로 구입하려는 이용자들이 크게 늘고 있다.

그러나 신규가입자들에게 초저가에 판매하는 정보만 믿고 통신기기 대리점에 찾아갔다가는 낭패를 보기 십상이다.

신규 가입자의 경우 요즘 10만~20만원 정도면 가입비를 포함해 이동전화기까지 구입할 수 있다.

이는 이동통신업체들이 단말기 한대당 30만~40만원까지 대리점에 보조금을 지급하기 때문. 하지만 기존 가입자가 이동전화기만 구입하게 되면 최소 30만원, 많으면 70만원까지 줘야 한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셈이다.

특히 이동통신서비스 초창기에 1백만원에 가까운 거금을 주고 아날로그 이동전화기를 구입한 90만여명의 SK텔레콤 가입자들은 최근 기지국 확충이 디지털에 집중됨에 따라 대부분 디지털 이동전화기로 바꾸기를 바라고 있다.

그러나 디지털 이동전화기로 교체하려면 신규 가입하는 것보다 돈이 더 들어가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이동전화기를 신제품으로 바꾸기 위해 일단 가입계약을 해지한 뒤 다시 가입하는 사례가 크게 늘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동전화 해지자 가운데 30~40% 정도가 단말기 교환을 위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해지할 경우 같은 이동통신업체로는 재가입이 불가능해 기존 번호를 포기하고 다른 업체에 가입하거나 다른 사람의 명의로 가입하는 편법을 쓸 수 밖에 없다.

특히 개인휴대통신 (PCS)가입자들의 경우 의무가입기간 (1년)에 묶여 해지.전환을 하지 못했으나 상용서비스 1년이 되는 다음달 1일부터는 가입자 이탈현상이 두드러질 전망이다.

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지난해 10~12월 사이 PCS가입자는 1백20만명에 이른다.

전문가들은 따라서 이동통신업체들이 단말기 보조금을 신규가입자 유치보다 기존 우량 가입자들을 보호하는데 사용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원낙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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