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가파른 취업고개 외국어로 넘는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1면

'외국어로 취업난을 뚫어보자' .극심한 취업난 속에 외국어 학습 열기가 달아 오르고 있다.

취업 외에 전직.승진.연수.유학 등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어학 실력 배양에 투자하려는 사람이 늘고 있다. 주요 어학 시험의 종류와 시험 일정을 소개한다.

<영어>

◇토익 (TOEIC) =기업의 채용.승진 자료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듣기.읽기 (문법 및 어휘) 두 분야에 1백문항씩을 풀어야 하며 만점은 9백90점. 응시자 평균 점수는 대학생 5백80~6백점, 직장인 5백점 수준. 회사마다 채용 때 요구하는 점수 수준은 다르지만 보통 6백점 이상이다.

8백60점 이상을 받으면 충분한 의사 표현능력을 지닌 것으로 인정한다. 연간 10회 실시되며 응시비용은 2만6천6백원.

◇토플 (TOEFL) =미국 대학.대학원 입학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시험으로 국내 기업.관공서 중 채용.승진에 반영하는 곳도 있다.

매달 시험을 보며 응시 비용은 80달러 (약 10만원) . 듣기와 어휘.독해 시험을 치르며 만점은 6백77점. 일반적으로 미국의 명문대는 6백점, 일반 대학은 5백50점 이상의 성적을 요구한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G - TELP=말하기와 레벨 (등급) 테스트 두 분야로 실시된다. 실력 수준에 따라 1~5등급 시험을 선택해 보도록 돼 있으며 1등급이 가장 높은 수준. 말하기 시험은 어학실에서 녹음된 문제를 듣고 응답하는 능력을 문법.발음.유창도.어휘.내용 등 5개 분야로 평가하는 방식. 필기인 레벨테스트는 문법.청취.독해 세 분야에서 각 75점 이상을 받아야 해당 등급을 취득할 수 있다.

SK.한진그룹 등에서 신입사원 채용 때 반영하고 있으며 요구 수준은 대부분 레벨 테스트 2등급. 홀수 달마다 연간 6회 실시된다.

<일어>

◇JLPT (일본어 능력시험) =실력에 따라 1~4급 시험을 선택해 문자.어휘, 듣기, 독해.문법 등 세 분야 시험을 본다.

매년 한번 (올해는 12월6일) 시험을 치른다.

4백점 만점에 2백40점 (1등급은 2백80점) 이상을 받아야 해당 급수를 딸 수 있다. 응시비용은 급수별로 1만4천~2만원.

◇JPT (일본어 능력시험) =일어의 토익에 해당하는 시험. 문항과 배점이 토익과 거의 같다. 국내 기업의 일본어 능력 평가에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매년 7회 시험이 있으며 응시비용은 2만1천원.

◇NPT (일본어 능력검정시험) =한국.일본.대만.홍콩 등 동양문화권 응시자를 위해 만들어진 시험으로 1~4급의 등급제로 본다.

어휘.문자, 독해, 듣기 평가에서 4백점 만점에 2백80점 이상의 점수를 얻어야 해당 등급을 받을 수 있다. 50% 미만의 점수를 받은 과목이 있으면 과락을 적용한다.

매년 5, 10월 2회 시험을 치르며 응시료는 2만3천원. 일본어 능력 검정에 JPT 다음으로 보편화돼 있다.

◇J - TEST (실용 일본어 검정시험) =JPT와 유사한 형식의 시험으로 듣기와 문법.독해 두 분야의 시험을 본다. 1천점 만점에 점수별로 A (9백점)~F (3백점) 의 등급을 부여한다.

A등급을 받으면 현지인 수준의 실력을 인정받는다. 매년 4, 9월 시험이 있다. 응시료는 2만3천원.

<기타>

◇영연방 영어능력시험 (IELTS) =영국 유학 희망자나 호주.뉴질랜드 이민 희망자들에게 요구되는 시험으로 영국 문화원 (02 - 738 - 5754) 이 주관한다.

듣기.읽기.말하기.작문 등 네 과목. 매월 2회 시험을 실시하며 응시인원은 26명으로 제한한다. 전형료는 56파운드 (8월 기준 12만2천원) .

◇독일어 = 독일어 기초학력 증명시험 (ZDaF) 과 중급시험 (ZMP) , 외국인을 위한 어학디플롬 (KDS/GDS) 이 있으며 독일 문화원 (괴테 인스티투트.02 - 754 - 9831)에서 주관한다. GDS.KDS.ZMP.ZDaF순으로 쉬워진다.

모두 필기시험과 구술시험을 보며 필기에 합격해야 구술시험 응시자격을 얻을 수 있다. GDS에 합격하면 현지인 수준의 실력을 인정받는다.

◇프랑스어 = 프랑스 어학원 (알리앙스 프랑세즈.02 - 755 - 4972) 주도로 DELF (일반 불어 능력시험) 와 DALF (고급 불어 능력시험) 검정시험이 치러진다. DELF는 1.2급 두 종류로 2급은 1급을 취득한 사람만이 볼 수 있다.

불어 전공자를 뽑는 국내 기업에선 보통 DELF 2급 수준을 요구한다. DELF 1급은 4월.2급은 6월, DALF는 11월께 시험을 실시한다.

◇특수 목적 어학 시험 = 미국 대학원 진학에 필요한 영어시험인 GRE, 미국내 경영대학원 (MBA) 진학에 필수적인 GMAT가 대표적이다.

GRE는 컴퓨터 시험체제로 바뀌는 관계로 10월부터 재개되며, 토.일.공휴일 외 아무때나 시험을 볼 수 있다.

GMAT는 매월 10일 또는 11일부터 월말까지 평일에 시험을 볼 수 있다. GRE.GMAT 모두 전화 (02 - 722 - 5957) 로만 접수가 가능하다.

이승녕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