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인들이 몸에 지니고 다니던 양류관음보살상.
고려 금속공예를 대표하는 ‘물가풍경 무늬정병’(국보 92호), ‘청자 물가풍경 무늬 정병’ (보물 344호) 등 정병의 대표작들이 나온다. 신안에서 발굴된 정병도 전시된다. 박물관측은 “신안 정병은 그동안 은제로 알려져 있었으나, 분석 결과 주석과 납의 합금임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에선 비슷한 시기에 제작됐으나 청동·주석·청자 등 재질에 따라 그 느낌이 다른 정병들을 한 눈에 보여주는 셈이다. 똑같이 청동으로 만들었다 해도 녹의 성분에 따라 그 빛깔이 다르게 나타나기도 한다.
높이가 2.6㎝에 불과한 이 금불상의 오른손 언저리에는 버드나무 가지가 꽂힌 정병이 놓여있다. 정병이 관음 신앙에 수용된 흔적을 보여주는 유물이다. 국보 92호 ‘물가풍경 무늬 정병’(고려 12세기, 높이 37.5㎝·아래 사진左)은 청동으로 만들었다. 주구 뚜껑 부분, 첨대와 목 사이 원반의 투각 장식은 은으로 된 것에 금을 씌웠다. 금도금은 벗겨져 흔적이 거의 남아있지 않다. ‘청자 물가풍경 무늬 정병’(보물 344호, 고려 12세기, 높이 34.2㎝·아래사진右)은 양각 기법으로 무늬를 새겨넣었다. 문양의 옆부분을 파내 무늬가 더욱 도드라지게 하는 기법이다.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고려 정병에 묘사된 ‘포류수금문(蒲柳水禽文)’을 확대한 그림도 전시한다. 포류수금문은 버드나무가지가 늘어진 물가에서 배를 타는 사람과 새 등을 묘사한 서정적인 문양이다. 금속제 정병에는 대개 문양이 없지만 포류수금문을 입사(음각으로 파낸 뒤 다른 재료를 홈에 채워넣어 표현하는 기법)로 표현한 것들이 여러 점 있다. 청자 정병과 대접, 금속제 향완에도 쓰이는 등 고려시대에 널리 유행한 문양이다. 중국이나 일본에는 나타나지 않는 고려만의 특징이다. 서긍의 『고려도경』에선 귀족과 관리, 사찰과 민가에서 물을 담을 때 모두 정병을 사용했다고 전한다. 국립중앙박물관 미술부 채해정 학예연구사는 “고려의 정병은 유물이 워낙 많이 남아있는 것으로 보아 생활용품으로 이용된 것이 맞는 듯하다”고 설명했다.
이경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