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 뛰어난 지성, 발음·억양 꼼꼼한 연아

중앙선데이

입력

업데이트

"중앙선데이, 디시전메이커를 위한 신문"


박지성
언어 습득에 상당한 소질. 일본 진출 시 독학으로 일본어를 익힘.
맨유에선 구단에서 통역을 붙여준다고 했지만 스스로 언어 장벽 돌파시도.
낮잠 줄여가며 일주일에 두세 차례 한 시간 이상 영어 공부.
평가A
문법 구사가 제한적이나 상당히 효과적으로 의사를 표현함.
문장이 완결하지 않은 경우가 많으나 의사소통에 방해가 안 됨.
관사나 시제 선정에서 잦은 실수. 기본적인 발음은좋음.
말에 높낮이가 없어 빨리 말하면 약간 알아듣기 곤란.
평가B
문법상의 오류와 강한 한국식 발음 때문에 간혹 이해가 어려움.
어휘력이 좋고 대부분의 경우 자신의 의사를 잘전달.
영어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는 그의 용기를 매우 높이 평가함.
정직함과 개방성이 그의 의사소통을 돕고 있으며 현지인들의 호감을 사고 있음.

김연아
어릴 때 영어 테이프 반복 청취하면서 영어 회화를 익힘.
캐나다에선 일주일에 2~3회 영어 과외. 완벽주의 때문에 공식 인터뷰는 가능한 한 영어로 하지 않음.
영어로 알아들어도 다시 통역을 통해 확인.
평가A
약간의 망설임이 있으나 유창하고 조리 있게 말함. 어휘량이 풍부하고 표현 선택도 정확.
문장구조도 간단한 구조와 복잡한 구조를 잘 섞어서 구사. 관사 선택에 아직 문제가 있음.
발음·억양·강세는 아주 좋음.
평가B
말이 명확함. 올바른 단어를 선택하고 문법이 틀리지 않기 위해 가끔씩 망설임.
기본 문법이 좋음. 모음·자음의 발음, 강세·억양도 매우 효과적으로 구사.
자신의 분야인 피겨스케이팅에서 매우 훌륭하게 의사소통을 하고 있음.

박찬호
메이저리그의 외국인 영어 학습 프로그램에 따라 정기적으로 영어 레슨을 받음.
마이너리그 시절 하루에 20문장 정도를 외워 만나는 사람마다 외운 문장을 연습하는 영어 학습법을 사용.
평가A
담화체로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음. 짧은 문장으로 빠르게 말해 문법상의 실수를 커버하고 있음.
그러나 문법 실수가 의사소통을 방해하지 않음. 말에 높낮이가 없어 가끔 이해가 어
려움.
평가B
유창하게 말하며 어휘의 폭도 넓음.
문법상의 오류에도 불구하고 의사 전달에 문제가 없음.
문법 활용을 개선하고 구(句)와 구 사이를 적절하게 끊어 말할 수 있게 된다면 영어 말하
기 능력이 지금보다 좋아질 수 있음.

박세리
미국에 진출한 뒤 1년 동안 매주 월·수·금요일에 미국인 선생과 일대
일 학습. 톰 키리비 코치는 한국어를 일절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한국 음식조차 먹지 못하도록 함.
평가A
복잡한 문장 구조도 잘 구사. ‘basically’와 같은 담화표지(discourse marker)를 적절히 구사.
단어 선정에 실수가 거의 없음.
명사의 단수·복수, 주어·동사 일치, 관사 등에서 가끔씩 실수.
발음에 약간 문제. 강세도 가끔씩 틀림.
평가B
어휘력, 문장 구조 활용이 우수함. 문법상의 주요 취약점은 동사 시제 선정.
발음이 뛰어나며 강세·억양도 자연스러움.
그녀가 하는 말은 알아듣기 매우 쉬움. 문법상의 오류만 수정하면 매우 높은 영어 말하기 수준에 도달할 수 있음.
(●평가A=매튜 딘 IELTS 시험관, 평가B=롭 영즈 IELTS 시험관)

대한민국을 빛내고 있는 스포츠 스타들에 대한 관심은 최근 이들의 영어 실력, 학습 방법에 대한 관심으로까지 연장되고 있다. 이들의 영어 구사력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다. ‘rater, scorer, examiner’ 등으로 불리는 영어 말하기 시험의 채점자를 통해서다.

스포츠 스타들의 영어 인터뷰 영상을 IELTS 시험관(examiner)들이 억양·발음·강세·문법의 4개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했다. 분석을 실시한 롭 영즈(IDP 에듀케이션 소속) 시험관과 매튜 딘(주한 영국문화원 소속) 시험관과 e-메일로 인터뷰했다. 그들의 진단은 일반 학습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내용이다. 다음은 인터뷰 요지.

-스포츠 스타들의 영어에 대해 전체적으로 평가하자면?
매튜 딘=이들은 영어를 자연스럽고 효과적으로 구사한다. 일반 한국인 영어 학습자에게 희소식이다. 영어에 충분히 노출되기만 하면 누구나 그렇게 될 수 있는 것이다. 문법 영역에서는 문제가 있다.

롭 영즈=스타들은 국제 무대에서 한국을 홍보하는 외교관이다. 강한 한국식 발음, 문법상의 오류, 잘못된 단어 사용 등이 이들이 하는 말을 이해하는 데 영향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이들의 영어 수준은 그들의 개성이나 유머 감각을 표현하는 데 충분하다.

-일반 한국인 학습자의 영어 능력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는지.
매튜 딘=매우 우수한 문법 지식과 어휘 실력이 말하기 능력으로 연결되지 못하고 있다. 그 이유는 잘 알려져 있다. 실생활에서 영어로 듣고 말할 기회가 없기 때문이다. 가장 큰 문제는 다양한 문장 구조를 효과적으로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영어와 한국어의 차이 때문에 관사와 명사 활용을 한국인이 특히 힘들어한다. 개별 단어의 발음 문제도 있지만 더 어려운 문제는 문장 단위로 발음할 때 발생한다. 강세가 필요한 곳을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높낮이 없이 말하면 영어를 사용하는 다른 나라 사람들이 이해하는 데 부담이 된다.

롭 영즈=한국 사람은 상당히 학구적이다. 다른 나라 응시자에 비해 단어 사용 범위가 넓다. 또 작문을 할 때도 글의 구조가 다른 나라 응시자에 비해 균형 있고 짜임새가 있다. 반면 빠르고 조리 있게 말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또한 잘 알고 있는 토픽에 대해 말할 때도 하고 싶은 말은 많은데 문법에 맞게 표현하고 있는지에 많은 부담을 느끼는 편이다. 한국인은 a, an, the 등 관사 사용을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관사를 부적절하게 사용하거나 관사 사용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도 커뮤니케이션에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한국인의 가장 큰 취약점은 1형식의 간단한 문장으로 답변하는 데는 어려움이 없으나 복잡한 문장을 구사할 경우 추상적인 표현을 사용하거나 설명을 제대로 못 한다는 것이다.

-IELTS 등 영어 말하기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롭 영즈=IELTS는 응시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중시한다. 이를 위해 IELTS 시험관은 응시자의 유창함과 논리의 일관성, 단어의 선택 범위, 문법, 발음과 강세를 면밀히 관찰한다. 질문에 적절히 답하는 게 중요하며, 지나치게 주저하거나 같은 말을 반복하는 것은 좋지 않다. 단어를 폭넓게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다양한 문법적 구조를 사용하는지도 평가한다. 문법적 정확성은 굉장히 중요하지만 실수가 있더라도 의미가 잘 전달된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문법이 정확할수록 듣는 이가 이해하기에 더 쉽기 때문에 문법 평가는 IELTS에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말할 때 의미 단위로 끊어 주고 강세와 억양을 사용하는 응시자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매튜 딘=첫째, 영어로 많이 읽고 듣는 게 중요하다. 이때 자신의 실제 실력보다 조금 높은 수준의 것을 선택하는 게 좋다. 인터넷 사이트도 좋고, 채팅이나 게시판도 영어 공부를 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둘째, 문법을 걱정하지 말고, 커뮤니케이션 자체에 신경 써야 한다. 오늘날 대부분의 영어 시험은 문법 이외의 것을 강조한다. 말을 할 때 얼마나 막힘이 없는지,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는지, 특정 문맥이나 상황에서 어떤 단어와 표현들을 사용하는지가 중요하다. 발음 역시 원어민과 똑같이 할 필요는 없다. 몇 가지 발음상의 실수를 저질렀다 해도 자신의 의견을 적절히 잘 표현했
다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김환영 기자

중앙SUNDAY 구독신청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