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철자 맞히기’ 미국 본선 2회 출전 서지원양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난달 27일(현지 시각) 내셔널스펠링비 미국 본선 대회에서 답을 맞히고 있는 서지원양.
서양은 “영어책을 많이 읽고 틈나는대로 사전을 뒤적이다보니 자연스레 어휘학습이 됐다”고 말했다. [사진제공= 윤선생영어교실]

‘영어 철자 맞히기’ 미국 본선 2회 출전 서지원양
“사전·인터넷으로 찾다보니, 영어단어 절로 외워졌죠”

지난달 26~29일 미국 워싱턴DC에서는 제82회 스크립스 내셔널 스펠링비(Scripps National Spelling Bee영어 철자 맞히기) 본선 대회가 열렸다. 미국은 물론 세계 여러 나라에서 온 293명의 어린 참가자들(만 15세 이하)이 선의의 경쟁을 펼쳤다. 매년 5월 열리는 이 대회는 미국의 ABC·ESPN 채널을 통해 결승·준결승전이 생중계될 만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된다. 여기에 2년 연속 한국 대표로 출전한 서지원(13·고양한내초6)양에게 공부 비결을 물어봤다.

해외파 따라잡은 한국 ‘토종’
서지원양의 첫 번째 스펠링비 대회 출전은 전혀 예상하지 못한 상태에서 이뤄졌다. 국내 스펠링비 대회 소식을 접했지만 국제중 학생, 해외파 학생 등 쟁쟁한 실력자들이 참가한다는 얘기를 듣고 한국 ‘토종’인 서양은 지레 포기하려고 했다. 그러나 뜻밖에도 우승을 거머쥐었다. 서양의 어머니 정은성(40·고양시 일산구)씨는 “평소 한국어·영어책을 가리지 않고 꾸준히 읽은 덕분인 것 같다”고 말했다.
 
미국 본선 대회를 앞두고 서양은 본격적으로 단어 공부를 시작했다. 대회전 사이트에 올라온 스펠링비 기출 단어를 출력해 하나씩 사전에서 찾았다. 대회 방식에 따라 단어의 발음·어원·예문 등을 함께 공부했다. 하지만 온라인 사전에는 발음이 등재되지 않은 단어도 많았다. 그럴 땐 종이 대사전과 구글 검색으로 찾거나 비슷한 형태의 단어를 통해 유추해 보았다. 여러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며 어휘의 구조·변화 등을 찾은 서양은 링크된 페이지를 표시하는 화살표가 나타나지 않을 때까지 꼬리에 꼬리를 물고 따라가며찾아보았다.

서양은 “10시간 꼼짝 않고 찾아도 수백 장의 단어 중 10페이지를 공부하기도 힘들었다”고 털어놨다. 이런 과정 속에서 서양은 라틴어·프랑스어·체코어· 그리스어 등 다양한 어원을 공부했다. 어원에 따라 발음이 어떻게 다르게 나고 철자는 어떻게 쓰는지 등을 터득했다. 이렇게 체득한 어휘 학습은 스펠링비 시험에서 처음 맞닥뜨리는 단어의 철자도 맞히는 데서 빛을 발했다. 서양은 “어휘의 구조와 변화, 어원, 예문 등을 익히면서 어휘 학습에도 흥미를 느끼게 됐다”고 설명했다. 정씨는 “지원이가 단어를 따로 외우는 것은 본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양은 “사전·인터넷으로 단어에 대해 찾는 동안 다 외워졌다”고 답했다.

좋아하는 책은 4~5번 읽어
영어책을 많이 읽는 서양은 모르는 단어가 나와도 바로 사전을 찾지 않는다. 문맥을 이해하는 데 크게 방해되지 않는 단어라면 그냥 넘어간다. 몇 페이지를 더 읽어봐도 이해되지 않는 단어가 있을 때에야 사전을 꺼내든다. 하지만 모르는 단어라고 해도 굳이 목록을 만들어 암기할 필요는 없다는 게 서양의 설명이다. 책을 읽는 동안 그 단어가 반복해서 등장해 자연스레 익힐 수 있기 때문이다.
 
서양은 밥 먹을 때나 양치할 때, 외출할 때도 책을 항상 가지고 다닌다. 좋아하는 책은 4~5번 반복해 읽기도 한단다. 정씨는 “같은 주제에 대한 책이라도 단계별로 쉬운 책에서 어려운 것으로 수준에 맞게 읽혔다”며 “한국어 책을 많이 읽으면서 영어책을 접했기 때문에 더 빨리 받아들인 것 같다”고 덧붙였다.
 
서양은 웹사이트의 무료 학습 코너도 애용했다. AP·CNN·BBC 등 뉴스를 청취하며 따라 읽고 내용을 받아 적었다. 또 AFN 채널에서 좋아하는 만화·코미디 프로그램을 챙겨보기도 했다. 학교 공부를 할 때나 TV를 보다가도 문득 궁금증이 생기면 언제든 사전을 찾는다. 정씨는 “지원이에게 사준 전자사전은 본전을 뽑고도 남았다”며 웃었다. 서양은 “두번의 스펠링비 대회를 통해 외국 친구들을 많이 만나게 돼 무척 좋았다”며 “내년에도 다시 도전해볼 생각”이라고 당찬 포부를 내비쳤다.

서지원양이 즐겨찾는 영어학습 사이트
●무료영어콘텐츠 코너
www.hackers.co.kr / www.dailyenglish.com

● 스펠링비 단어 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
www.myspellit.com/downloads.html

프리미엄 최은혜 기자 ehchoi@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