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서화계에서 올해의 화제는 단연 겸재 정선(1676∼1759)이다. 진경산수화의 대가인 겸재의 250주기를 맞아 그에 대한 재조명이 활발하다. 서울 성북동 간송미술관은 17∼31일 봄 정기전으로 ‘겸재 서거 250주년 기념 겸재 화파전’을 연다. 겸재의 작품 80여 점과 조영석ㆍ심사정ㆍ김홍도ㆍ신윤복 등 그의 후예들까지 120점 가까이 아울렀다. 겸재가 60대에 양천 현령을 지냈던 인연으로 최근 서울 가양동에 겸재정선기념관이 개관했으며, 국립중앙박물관도 전시를 계획하고 있다.
‘겸재 서거 250주년 기념 겸재 화파전’, 5월 17~31일 서울 성북동 간송미술관, 무료, 문의 02-762-0442
정치적으로 중국의 영향권에 있었던 조선시대, 사상과 문화도 다르지 않았다. 소를 그리면 중국식 물소를, 신선을 그리면 문어 머리의 중국 신선을 그리던 시기였다. 그러나 겸재는 달랐다. 관동팔경ㆍ금강산 등 우리 산수의 백미를 찾아다니며 그 맛을 살렸고, 단단한 필법에 갈고닦은 주역의 원리로 화면 배치를 했다. 조선 후기 문화 르네상스 ‘진경시대’는 이렇게 겸재와 함께 꽃피었다.
겸재를 재조명하고자 한다면 빼놓지 말아야 할 곳이 바로 간송미술관이다. 간송 전형필(1906∼62) 선생은 일찌감치 겸재 그림의 가치를 알아보고 집중적으로 수집했다. 우리 서화의 보고인 간송미술관에서도 양과 질에서 가장 돋보이는 것이 바로 겸재 컬렉션이다. 이곳 최완수(67) 연구실장은 이 ‘화성(畵聖)’의 면모를 평생 연구하고 ‘진경시대’라는 말을 정착시켰다. 30대에 이미 인기 화가 반열에 올랐으면서 평생에 걸쳐 기본기를 갈고닦은 겸재의 겸손함에, 근현대기 두 사내의 집념이 어우러진 전시. 간송미술관의 겸재전을 놓치지 말아야 할 이유다.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