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특급호텔 웨딩, 문턱 낮아졌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8면

결혼식을 위해 순백색으로 단장된 임피리얼팰리스호텔의 두베홀. [임피리얼팰리스호텔 제공]

불황에도 사랑하는 이들은 가정을 꾸린다. 불황 탓에 결혼 비용을 줄이려 노력하지만 한편으로는 ‘일생에 단 한 번뿐’이라는 이유로 고급스러운 결혼식을 포기하지 못하기도 한다. 길이 없는 것은 아니다. 최고급으로 꼽히는 특급호텔 웨딩도 꼼꼼히 따지고 발품을 팔면 오히려 예년보다 싼 가격에 치를 수도 있다. 경기 부진 탓에 연회 부문 매출이 크게 줄어들자 호텔들이 이를 끌어올리기 위해 특별 패키지 상품을 내놓는 등 다양한 판촉 행사를 하고 있다.

◆주중 이용객엔 다양한 혜택=손님을 끌기 위해 웨딩 서비스의 문턱을 낮춘 특급 호텔이 꽤 있다. 가장 싼 메뉴의 가격을 지난해보다 내리거나 최소 예약 인원을 하향 조정하는 경우다. 호텔 결혼식은 하객들의 식사비로 비용을 산출하기 때문에 메뉴 가격과 최소 예약 인원이 내려가면 전체 예식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임피리얼팰리스호텔은 최근의 경제 상황을 반영해 합리적인 가격의 웨딩 메뉴를 출시했다. 기존에 식사 가격은 6만8000원에서 시작했는데, 이를 5만8000원으로 낮춘 것. 여기에 각각 200만원 상당의 결혼 전 축하 모임인 ‘브라이덜 샤워’나 결혼 후 피로연인 ‘애프터 웨딩’ 파티도 무료로 열어 준다. 브라이덜 샤워는 신부와 친구들이 코너 스위트룸에서 하룻밤 자면서 와인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애프터 웨딩 파티는 신랑 신부 친구 10~15명이 위스키와 맥주, 안주와 음료 등을 라운지바에서 즐길 수 있다. 웨딩 때 사용한 식기류와 같은 차이나웨어 풀 세트를 증정한다.

그랜드하얏트 서울은 월~목요일과 일요일 저녁 결혼식에 다양한 혜택을 주는 ‘주중 웨딩 패키지’를 내놨다. 꽃장식 15% 할인, 스파 트리트먼트, 스위트룸 1박, 6단 웨딩 케이크, 결혼 1주년 기념용 딜럭스 룸 숙박권 등을 제공한다. 또 웨딩 리셉션용 샴페인 무료, 제이제이 마호니스 또는 헬리콘에서의 애프터 파티 10% 할인을 받을 수 있다. JW메리어트호텔 서울은 일부 시간대의 식사 최저 가격을 5만9000원에서 5만원으로 내렸다. 와인도 20% 할인해 준다. 평일과 일요일 저녁, 예식 두 달 전 예약의 경우에 해당된다.

롯데호텔 서울은 6~8월 결혼식을 대상으로 여름 웨딩 특별 메뉴를 6만원에 내놨다. 지난해 이 호텔의 최저 가격 메뉴는 6만8000원이었다. 리츠칼튼 서울은 최저 가격 메뉴에 적용되는 최소 예약 인원을 주중과 일요일 저녁 400명에서 300명으로 조정했다.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과 코엑스인터컨티넨탈호텔은 기존에는 500명 이상의 하객을 초대하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었던 그랜드볼룸의 최소 예약 인원을 300명으로 낮췄다. 또 하객수 500명 이상일 때만 제공하던 무료 숙박, 공항 리무진 배웅 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을 200명 이상 예약 시에도 제공한다.


◆신혼여행 경비도 지원=대놓고 가격을 깎아 주지 않더라도 알짜배기 혜택이나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해 할인 효과를 주는 곳도 있다. 결혼 준비에 꼭 필요한 서비스를 공짜로 제공하는 경우다.

JW메리어트호텔 서울은 이곳에서 결혼식을 치르면 3박4일 일정의 태국 신혼여행을 보내준다. 5월부터 연말까지 400명 이상의 하객을 초청해 결혼식을 올리는 커플이 대상이다. 최고의 휴양지 중 하나로 꼽히는 JW 메리어트 푸껫 리조트 앤 스파에서의 숙박과 왕복항공권이 제공된다. 금액으로 260만원 상당이다. 노보텔앰배서더 강남은 신혼여행 경비를 지원한다. 예약 인원에 따라 350명 이상이면 50만원, 400명 이상이면 60만원, 500명 이상이면 70만원은 내준다. 또 주말 결혼식에 400명 이상을 예약하고 BV센트리 셀라 멜롯 와인을 주문하면 주문량의 절반을 선물로 증정한다.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은 6월 결혼식을 예약하는 선착순 두 커플에게 스튜디오 촬영과 웨딩 본식 촬영을 무료로 해준다. 300만원 상당의 서비스다. 르네상스서울호텔은 5~8월 진행되는 결혼식에서 청첩장 400장 제작(5월), 커플 사진 DVD 영상물 제작(6월), 고급 미용실 40만원 상품권(7월), 테이블 캔들 장식(8월) 등 무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박현영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