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ily] "TV 그만 보고 아이랑 같이 놀자"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2면

바로 지금 아이에게 물어보자. "아빠와 놀래, 아니면 인터넷 할래?" 아이의 대답에 너무 충격받지는 말자. 하루 1~2시간씩 사용하는 인터넷 앞에서 잘 놀아주지도 않는 아빠는 처음부터 경쟁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초등 3, 4학년이 되면 아이의 가슴에서 아빠의 존재는 점점 사라진다. 대신 그 공간을 인터넷이 차지한다. 아이는 더 이상 아빠를 원하지도, 찾지도 않는다.

엄마는 다르다. 아이의 공부와 생활에 대한 엄마의 영향력은 절대적이다. 그러다 보니 아빠의 영역은 점점 좁아진다.

물론 아빠도 할 말이 있다. 일이 바쁘다, 피곤하다, 엄마가 다 알아서 해주지 않느냐…. 그러나 이것으로 아빠의 책임을 피할 수는 없다.

아빠가 놀아주지 않으니 아이들은 엄마와의 시간이 많아지면서 '마마보이'가 되거나, 학원에 오래 다니면서 '티처보이'로 변하기도 한다. 그뿐인가. 초등학교에선 남자 선생님이 모자라 아이들이 남성적인 놀이문화를 접하기가 어려워졌다. 자녀를 가장 잘 알아야 하는 사람은 역시 부모다. 따라서 아이들을 엄마에게만 맡길 수는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아빠의 위치를 다시 찾을 수 있을까.

어렵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어릴 적부터 아이와 잠깐 놀아주는 '1분 놀이'를 통해 친밀감을 꾸준히 쌓아야 한다. 또 함께 멋진 추억을 만들어 가족의 결속력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 이게 쌓이면 아이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 그래야 아이의 소질과 개성도 눈에 들어오고 창의성과 꿈도 구체화시켜 줄 수 있다. 결국 좋은 아빠란 그저 자녀와 잘 놀아주는 친구와 같은 아빠인 것이다.

이에 근거해 만든 것이 '좋은 아빠 만들기' 3주일 프로그램이다. 5단계로 나눠 일정에 맞춰 실천하도록 돼있다. 좋은 아빠가 되기 위한 가장들의 실천요강이기도 하다. 이젠 아빠가 나서보자.

권오진 (아빠와추억만들기 단장.자녀양육전문가)

*** 평소에 이렇게 해보세요

▶ 아이와 목욕탕에 함께 가기

▶ 요리하기, 함께 장 보기

▶아이의 손.발톱 깎아주기

▶아이와 서로 발 닦아주기

▶가족 키.몸무게 기록(벽에)하기

▶아이의 책상.책장 정리해주기

▶가족사진 앨범 만들기

▶아이에게 동화책 읽어주기

▶하루 한 번 아이와 전화 통화하기

▶서점에서 아이에게 책 사주기

▶아이가 좋아하는 게임 함께 하기

▶아이와 함께 하는 취미 만들기

▶키 늘려주기(마사지)

▶전시.공연. 영화 함께 관람하기

▶업어주기

자료 :'아빠의 놀이혁명'(권오진 지음)

*** 좋은 아빠 만들기 3주일 프로그램

◆ 1단계: 첫날

▶목표: 지피지기, 서로의 마음 알아가기

▶아이와 눈높이 맞추기: 아이의 이야기 잘 들어주기, 아이가 질문하면 바로 자세히 대답해주기, 가족이 함께 하는 식사 하기(계속 횟수 늘리기), 지키지 못할 약속 하지 말기, 아이에게 하는 말은 명령형에서 청유형으로, PC.TV의 사용규칙 상의

◆ 2단계: 첫째 주일

▶목표: 신뢰 회복, 아빠의 마음 열기

▶아빠의 할 일= 필수: 가족의 키를 재 기록하는 장소(벽이나 문) 선정과 실천(체중계가 있으면 체중도 함께 적는다) 선택: 자녀의 손톱 깎아주기, 아이와 서로 발 닦아주기(1주일에 한 번), 1분 놀이(베개싸움이나 신문지 뭉쳐 축구하기 등 스스로 고안), 아이 업어주기(11세 이하, 하루 1분)

▶고려사항: 처음부터 무리하지 말고 '일요일 2시간 이하'와 같이 미리 시간을 정해 놀아줄 것

◆ 3단계: 둘째 주일

▶목표: 유유상종, 아이와 즐거운 놀이

▶아빠의 할 일: 1분 업어주기(가능한 한 매일, 업은 상태에서 아이에게 말을 걸어 속마음 알아가기), 1분 놀이(아빠 컨디션에 맞게), 행복쿠폰 1회 발행(예: 아빠는 '게임 하루 1시간으로 줄이기'쿠폰을, 아이는 '1주일간 담배 안 피우기' 쿠폰을 서로 발행해 각각 실천), 주말농장 가꾸기(여건이 되면 가족이 상의해 할 것), 주말에 자녀와 책 사러가기(서점에선 최소 1시간 이상 머물며 책 고르기), PC와 TV의 위치와 사용시간 상의, 아이와 공통 취미 만들기 위한 회의

▶아이의 할 일: 자기 전에 신발 정리, 식사시간에 수저 챙기기, 식사시 컵에 물 떠놓기 준비(7세 이상), 아빠 구두 닦아주기, 화장실에 휴지 걸기, 1주일에 설거지 1~3회 하기(초등 4학년 이상)

◆ 4단계: 셋째 주일

▶목표: 이심전심, 속마음 터놓고 놀기

▶아빠의 할 일: 1분 업어주기(자녀의 소질과 재능 알아보기), 1분 놀이, 행복쿠폰 2회 발행(내용은 아이와 미리 상의해 결정), 하루에 한 번 전화하기(가능한 한 매일), 주말농장 방문(3단계에서 실천했다면 한 달에 한 번은 정기적으로 갈 것), PC와 TV의 위치와 사용시간 확정, 아이와 공통 취미 결정

▶아이의 할 일: 3단계와 같음

◆ 5단계: 마지막 날

▶목표: 호연지기, 자녀의 꿈 키워주기

▶아빠의 약속: 여름방학 때 가족여행 할 곳 상의해 결정, 자녀의 소질과 재능에 맞는 전시회나 음악회 예약하기(한 두달 전), 자녀의 할 일 준비(인터넷으로 자료를 찾아 함께 준비), 행복쿠폰 1주일에 1회 사용하기, 아이와 함께 공동 취미 생활하기

자료:아빠와추억만들기(http://swdad.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