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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워크아웃 대상 3개사 20여 척 발주 취소돼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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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23면

채권단은 1월 조선업계 구조조정안을 발표하면서 대한·녹봉·진세조선을 워크아웃 대상으로, C&중공업은 퇴출 대상으로 선정했다. 채권단은 현재 워크아웃 대상 3개 조선사에 대해 실사를 마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중이다. 실사 보고서와 각 업체의 자구 방안을 검토한 뒤 경영 정상화 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익명을 요구한 워크아웃 대상 조선업체의 한 관계자는 “회사가 어렵다는 것이 공개적으로 알려지면서 선주들의 발주 취소가 이어지고 있다”며 “워크아웃 대상으로 발표된 뒤 6척의 발주 취소 요청이 와 이를 막기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워크아웃 발표 후 이들 3개사에 20척이 넘는 발주 취소 요청이 왔다는 것이다.

그는 또 “채권단이 내부 의견조차 조율하지 못하고 있지만 정부는 ‘그들이 알아서 할 일’이라며 나 몰라라 하고 있다”며 “이대로 가다가는 결국 아무런 지원을 받지 못한 C&중공업과 같은 처지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워크아웃(지난해 12월)-퇴출 대상(1월 20일)-워크아웃 연장-워크아웃 연장 종료(3월 16일)를 거쳐 온 C&중공업은 채권단의 의견조율 능력에 의문을 표시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관계자는 “워크아웃이 제대로 안 된 것은 채권단 내부 의견 조율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금융사에만 맡겨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조선업은 선주·조선사·은행·보험사 등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자율적인 채무조정이나 지원방안 마련이 어려워 정부가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채권단은 현재 2차 건설·조선 구조조정 대상 선정 작업을 진행 중이다. 중소 조선사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우리투자증권 송재학 연구위원은 “조선업계의 1차 구조조정이 다소 미흡했다는 평가가 있었다”며 “각 업체들의 정상화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이 보완돼야 한다”고 말했다.

프로그램 준비 중

염태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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